올 겨울 한파로 인해 전력수요가 역대 최대가 될 것으로 예고된 가운데 전력대란 위기가 닥쳐오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 겨울은 12월부터 기온이 크게 떨어지면서 예년보다 훨씬 추울 것이라고 한다. 강추위가 엄습하면 전력 사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잇단 원전 가동 중단사태가 맞물려 전력난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많다. 200규모의 영광원전 5·6호기가 위조된 품질검증서로 수입한 부품을 사용했다고 논란이 일면서 부품 교체 때문에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영광원전 3호기도 제어봉 설비에 균열이 발견돼 예방정비 기간이 올 면말까지 연장될 것으로 알려져 정부는 물론 산업계 전체에 비상이 걸렸다.

또 설계수명이 30년인 월성 원전 1호기는 다음 달 20일이면 운영 허가기간이 끝나 가동이 중단될 운명에 놓였다.

현실적으로 전력 수급 차질을 최소화하려면 원전의 원활한 가동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안전성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가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원전을 재가동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에 따라 정부가 겨울철 전력수급과 에너지 절약 대책을 내놓았다. 전력 수요를 최대한 줄이고, 공급여력은 확충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산업현장의 수요 억제를 유도하고자 내년부터 수요가 정점을 찍는 날과 시간대에 부가금을 물리기로 했다. 선택형 최대피크 요금제 도입 등을 통해 전력수요를 최대 320줄인다는 방침이다.

이 요금제는 평상시 요금을 대폭 할인하는 대신 피크일·피크시간대에 3~5배의 할증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가동이 중단된 원자력발전소는 연내 재가동을 위해 애쓰되 철저한 안전 검증을 거치겠다고 한다.

또 내년 1월로 예정된 오성복합발전소 가동을 연내로 앞당겨 127의 전력 공급원을 확보키로 했다.

아울러 전기를 많이 쓰는 건물과 공공기관의 절전 의무화와 함께 일반 상가나 아파트에 대해서도 자율적인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들어갔다.

때맞춰 절전을 호소하는 대국민 담하문도 내놓았다. 전력 공급 확충에 한계가 있는 만큼 수요 억제가 긴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수요 폭주와 공급 부족으로 전력난이 심화하는 겨울철이 되면 으레 나오는 대책이자 대국민 호소다.

하지만 현재 전력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없는 형편임은 분명해 보인다. 어느 때보다 수요 억제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수밖에 없는 까닭이다.

이런 점에서 국민의 절전 생활화는 매우 절실한 실정이다. 절전을 통한 수요 관리가 전력대란이나 블랙아웃(대정전)사태를 막는데 필요한 최우선 과제로 여겨진다. 빈틈없는 전력 수급체계 구축을 서둘러야 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