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추진단 구성…지역발전 정책 정리·건의

 

대전시와 충북도는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지역공약 등을 새 정부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전략실행에 들어갔다.

박 당선인이 제시한 대전시 공약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지원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 지원 △충청권 광역철도망 전철화 조기착공 △원도심 주거환경개선사업 조기착공 지원 △도시철도2호선 조기착공·1호선 과학벨트 연장 검토 △철도문화메카육성사업 지원 △회덕IC건설 지원 등 7개다.

대전시는 이 같은 공약사항의 실행전략 추진을 위해 국장급 이상이 참여하는 ‘실무추진단’을 구성·가동할 계획이다.

실무추진단은 박 당선인의 7개 지역공약은 물론 지난 19대 총선과 18대 대선을 겨냥해 제안했던 지역발전 정책과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 정부부처에 건의할 방침이다.

특히 건의 자료에는 대선공약에 누락된 지방은행 설립과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건립, 국방산업 클러스터 구축 등 지역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이 포함될 예정이다.

시는 내년 1월 중순 지역 국회의원, 인수위원, 시민대표 등을 초청해 대통령 당선인의 ‘지역공약 의의와 실천방향’이란 주제의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한선희 시 정책기획관은 “이들 정책과제가 새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음 달 초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방문, 건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충북도도 박 당선인에게 충북지역 공약과 관련한 세부자료를 제출할 계획이다.

박 당선인의 충북지역 공약은 △청주·청원 통합 적극지원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추진 △중부내륙선 철도 복선·고속화 추진 △충북내륙 교통인프라 확충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지원 △동서5축(보령~울진)고속도로 건설 추진 △충북 남부권 명품바이오 산림 휴양밸리 조성 등 7가지다.

도는 이들 7개 공약의 추진현황과 문제점, 기대효과, 국비지원 요구액 등을 자세히 기록한 자료를 만들어 박 당선인 측에 전달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박 당선인이 공약을 채택하던 시점부터 현재까지 현안별로 변동사항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자료를 다듬을 계획”이라고 말했다.<지영수.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