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지도부는 비대위 구성후 새해초 만날 듯

'박근혜 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연말연시 정치권의 양대 회동에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과 박 당선인의 회동, 그리고 박 당선인과 민주통합당 지도부와의 회동이다.

관례적으로 이뤄져온 두 회동은 새해 1월초를 넘기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나 이러저러한 배경에서 일정이 답보하고 있다.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의 회동에 대해 양측은 26일 "아직 일정이 잡히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초 박 당선인측에서는 18대 대선후 첫 휴일인 22∼23일께 회동을 갖는 방안을 내부 검토했으나 양측의 일정이 조율되지 않아 미뤄졌다.

그러나 정권 인수인계를 하루라도 빨리 논의하려면 연내에는 회동을 가져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지난 2007년 제17대 대선 당시에는 이명박 후보의 당선 확정 9일 뒤인 12월28일 노무현 대통령과의 회동이 이뤄졌다.

이는 박 당선인측의 대통령직인수위가 아직 구성되지 않는 등 진용이 덜 갖춰진 것과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회동이 이뤄진다면 이 대통령은 새해 예산안을 비롯한 주요 안건의 원만한 국회 처리를 요청하고, 박 당선인은 새 정부 출범을 위한 정부의 협조를 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박 당선인측으로서는 조각과 새 청와대 비서진 구성을 위한 각종 인사자료, 인사검증을 위한 검찰ㆍ경찰ㆍ국세청 등 국가기관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앞서 청와대는 박 당선인측이 인사검증자료를 요구할 경우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당선인과 민주당 지도부와의 회동은 새해로 넘어갈 게 확실해 보인다.

대선 패배 후폭풍으로 민주당이 지도부 공백 상태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일단 비상대책위원장 겸 신임 원내대표를 연내에 선출하기로 한 만큼 회동은 새 전열이 갖춰진 후인 1월초 신년인사를 겸해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박 당선인은 당선 다음날인 지난 20일 문재인 전 민주당 대선후보와의 전화통화에서 "협력과 상생의 정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한 바 있다.

회동에서도 `야당의 입장을 존중해 대통합 기조에서 정부를 이끌어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첫 인선에 대한 야당의 이해와 협조가 원만한 국정운영의 관건인만큼 이에 대한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각 후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의 반대로 주요 장관후보자가 낙마하며 국정의 발목이 잡혔던 사례가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장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26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 당선인의 윤창중 수석대변인의 보수편향 논란을 언급하며 "스스로 사퇴해주는 것이 대통합의 길"이라고 공격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