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2013 ① 대통합 정치 열리나

내년 2월 ‘박근혜 정부’ 출범을 계기로 대통합의 정치가 열릴지 주목된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선거 기간은 물론 당선 이후에도 한결같이 새 정부의 첫 번째 화두로 ‘대통합’, ‘대탕평’, ‘100% 대한민국’을 외치고 있다.

역대 정부에서도 출범 초기에는 화합과 통합을 내세웠지만 결국 실패에 그치거나 반쪽 성공에 그쳐 빛을 발하지 못했다. 그러나 박 당선인이 ‘한 번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킨다’는 이른바 원칙과 신뢰를 1의 가치로 삼고 있어 이번에는 뭔가 다르지 않겠느냐는 희망 섞인 기대가 나온다.

박 당선인은 우리 사회의 극단적인 분열상을 극복하지 않고서는 눈앞에 닥친 경제위기 극복은 고사하고 미래로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당선인은 앞으로 선거기간 자신이 위원장을 맡았던 국민대통합위를 주축으로 상생과 대통합의 정치를 펼쳐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대통합위에는 다양한 성향이 있는 인사들이 참여해 서로 소통하고 논의해 우리 사회가 앞으로 100년간 지향해야 할 공통가치를 찾고 실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큰 방향으로는 △대탕평인사와 지역균형발전을 통한 지역갈등 해소 △경제민주화 등을 통한 계층간 갈등 해소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통한 세대간 갈등 해소 등 3가지다.

이 가운데 핵심은 정치적 상징성과 파급력이 큰 대탕평, 대화합 인사라는데 이견이 없다.

정권인수위 출범을 앞둔 요즘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는 말이 자주 회자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박 당선인은 이미 선거과정에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을 국민대통합위 수석부위원장으로 영입한 데 이어 ‘리틀 DJ’로 불렸던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의 지지 선언을 이끌어 냈다.

대탕평, 대화합 인사와 함께 굴러가야 할 수레바퀴가 바로 지역균형발전이다.

박 당선인 스스로 “대통합의 시작은 지역균형발전과 인사탕평”이라고 강조해 왔다. 국민대통합위 산하에 ‘호남특위’가 구성돼 광주와 전ㆍ남북지역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관련 예산 마련 노력을 하는 것도 지역균형발전 노력의 일환이다.

또 산업화와 민주화 세력의 진정한 화해ㆍ통합노력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에선 이번 선거 기간 내내 박 당선인의 발목을 잡고 중도표 이탈을 초래한 ‘과거사’ 문제의 확실한 뒷마무리가 진정한 국민대통합의 출발점이라는 인식이 퍼져 있다.

박 당선인 본인도 5.16쿠데타나 유신, 인혁당 사건 등 불행한 과거사에 대해 공식 사과하면서 국민대통합 차원에서 계속 노력할 것임을 수차례 밝혀왔다. 얼마 전 유신시대 긴급조치 피해자 명예회복 및 보상금 지급을 위한 ‘긴급조치피해자보상특별법’을 공동 발의한 것도 이런 차원으로 해석된다.

같은 연장선에서 최근 다시 논란이 되고 있는 고 장준하 선생 의문사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해 적극적인 입장을 취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또 부산일보와 MBC 지분을 보유한 정수장학회와 관련해 적극적인 해법을 내놓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박 당선인의 대통합 정치는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 당선인의 확고한 의지 못지않게 국정 파트너인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와 사회 각계각층의 이해와 협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어느 것 하나 쉽지 않다.

당장 박 당선인의 첫 인사인 언론인 출신 보수논객 윤창중 수석대변인 임명을 놓고 야당이 강력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박 당선인에게 있어 대통령직인수위 구성과 조각은 그 첫 시험무대가 될 전망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