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대전시 유성복합터미널 연결 간선급행버스시스템(BRT) 도로와 대전시 서구 관저동중구 문창동 연결도로 건설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게 됐다.

2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들 2개 도로건설사업이 지난달 31‘2012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세종시유성복합터미널 연결도로는 유성구 도시철도 1호선 반석역과 유성복합터미널 구간(총연장 6.2, 왕복 8차로)대중교통 중심도로로 만드는 것이다. 시는 이 사업이 정부의 예타를 통과하면 2015년 착공해 2018년 개통할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1370억원이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유성터미널과 세종시간 소요 시간이 현재 30분에서 20분 이내로 단축될 뿐 아니라 상습 정체지역인 유성터미널 주변의 교통 소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저동문창동 연결도로(총연장 8.7km, 왕복 4차로)는 하루 교통량이 72300대에 달하는 국도 4호선(계백로) 우회도로로다. 총사업비 3071억원으로 예타가 통과되면 기본·실시설계를 마치고 2020년 개통을 목표로 2015부터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해당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정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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