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팀 구성…현안 17건 인수위 건의
대전시·충남도 제도적 대안 마련 준비

 

박근혜 당선인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본격 가동됨에 따라 충북도는 지역 현안을 새 정부의 주요 사업 반영을 위한 움직임에 나섰다.

도는 8일 행정·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 실·국장이 실무 책임을 지고 도의 각종 현안 해결을 인수위에 건의할 계획이다.

도는 우선 인수위가 박 당선인의 충북지역 공약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충북의 논리를 전달할 예정이다.

도가 인수위에 건의할 현안은 박 당선인의 충북지역 공약 7건과 주요 지역현안 8건, 제도개선과제 2건 등 모두 17건이다.

박 당선인의 충북지역 공약은 △청주·청원 통합시 적극지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중부내륙선철도 복선·고속화 △충북내륙 교통인프라 구축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지원 △동서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충북 남부권 명품바이오 휴양밸리 조성 등이다.

도가 선별한 현안은 △국립암센터 분원 유치(국립노화연구센터 건립)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추진 △태생국가산업단지 지정·조성 △고속국도 35호(남이JCT~마장JCT)도로 확장 △솔라밸리 기반시설(솔라그린시티, 태양전지기술지원센터) 구축 △대청호 친환경 발전사업 추진 △꽃동네 전액 국비 지원 △세계유기농엑스포·유기농푸드밸리 조성지원 등 8건이다.

이 사업은 대선 당시 건의했으나 박 당선인측이 채택하지 않은 것들이다.

도는 제도개선 분야로 △시·군·구의회 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시·군 부단체장 임용 개선방안 등 2건을 정했다.

도는 이현재 경제분과위 총괄간사와 김현숙 여성·문화분과위원, 곽병선 교육·과학분과위 간사 등 충북 출신 인수위원들이 지역현안 해결에 힘을 보태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정부부처가 인수위로 파견한 충북출신 임호선(경찰청 교육정책관) 법질서·사회안전분과위 전문위원도 측면지원 해줄 것으로 믿고 있다.

김진형 기획관은 “충북 출신 인수위원과 전문·실무위원이 다수 포함되지 못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지역 국회의원과 중앙의 인맥들을 모두 가동해 지역 현안들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박 당선인이 대전지역에 제시한 7가지 공약 분석을 비롯한 현실화 접근을 위한 전략에 주력하고 있다.

시는 ‘지역현안 국정사업화 실무추진단’의 전략 토의를 거쳐 시민여론조사와 시민대상 토론회·공청회를 이달 중 개최할 예정이다. 시민의견과 전략이 취합되면 염홍철 시장과 실무진, 시민대표단 등을 중심으로 인수위를 방문해 지역 현안을 공식 건의할 계획이다.

충남도는 박 당선인의 7대 충남 공약과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10개 과제를 빠른 시일 내로 인수위 관계자와 중앙부처를 통해 제안할 방침이다.

안희정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열린 ‘내포시대’ 첫 간부회의에서 “도정 주요 정책이 새 정부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적 대안 등을 마련해 인수위에 전달해 달라”고 당부했다.

안 지사는 서해안 유류유출사고와 관련 “인수위가 유류유출 피해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가질지 대책과 대안을 준비해 제안할 수 있도록 하라”고 주문했다.<지영수·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