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동 균 옥천,영동 담당 기자

영동군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영동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난항을 격고 있는 가운데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군은 사업비 305억원을 들여 영동군 용산면 한곡리 일대 99에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조달청에 위탁, 67개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실시한 최저가격제 입찰에서 1순위 업체로 M건설을 선정했다.

그러나 입찰에서 후순위로 밀린 D건설 등이 영동군이 입찰 과정에서 M건설과 토목공사 물량산출을 위해 주고받은 질의·회신 내용을 비공개한 것은 부당하다며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계약금지 가처분신청을 냈다.

법원은 지난해 12월 초 입찰의 공공·공정성을 현저하게 침해한 중대한 하자라며 입찰무효결정을 내렸다. 조달청과 영동군은 낙찰업체인 M건설과 산업단지 계약을 할 수 없게 됐다.

이에 영동군은 오는 2월까지 착공키로 한 일정을 늦출 수 없어 법정대응을 포기했다. 지난해 12월까지 공고하고 1월 중순까지 입찰을 마쳐야 오는 2월에 착공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또 입주를 약속한 기업들의 이탈이 우려돼 한시바삐 시공사를 선정해야 한다며 조달청이 아닌 자체 입찰이 가능하도록 입찰금액까지 조정했다. 최초 입찰로 먼저 시행한 폐수처리시설 부지 토공공사(7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물량(298억원)을 재입찰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영동군은 해를 넘겼음에도 입찰을 하지 못하고 미궁 속에서 헤매고 있다. 한 달이 넘도록 재입찰은 커녕 입찰공고도 못하고 있어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탄력을 얻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져 있다는 지적이다.

이뿐만 아니라 산업단지를 조성해 놓는다 해도 우량기업을 유치 할 수 있는 지부터 고민해야 한다. 의혹만 갖는다고 기업이 유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영동군이 엄청난 사업비를 들여 추진하고 있는 산업단지 조성을 과연 이대로 믿고 가야 할지 산업단지 조성에 어떤 돌파구를 마련하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