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진로 모색 워크숍'서 결의문 채택

민주통합당은 2일 국회의원 세비 30% 삭감을 비롯한 특권·기득권 폐지 및 계파정치 청산 등을 선언했다.

민주당은 전날부터 이틀간 보령 한화리조트에서 연 워크숍에서 '민주당의 신조'라는 제목의 결의문을 통해 "반성과 성찰의 답은 혁신"이라며 "낡은 관행과 제도에 안주했던 스스로의 틀을 과감하게 깨고 모두 혁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정치는 특권과 기득권을 내려놓는 것에서 출발한다"며 "국민을 위해 일하는 데 필요한 권한만 갖고 모두 내려놓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치의 목적은 민생"이라며 "책임정치의 부재는 국민의 뿌리 깊은 정치불신과 정당정치의 위기의 본질로, 민생을 책임지는 정치가 우리의 길"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국회의원의 영리목적 겸직 전면 금지 △헌정회 연로회원 지원금의 조건 없는 폐지 △국회의원 세비 30% 삭감을 선언했다.

아울러 △계파정치 청산과 민주적 리더십 강화 △'당직은 당원에게, 공직은 국민에게' 원칙 준수 △뇌물수수·알선수재·알선수뢰·배임·횡령 등 5대 부패 및 각종 비리 연루인사의 공천ㆍ당직 제한 △대안제시형 정책정당화 및 생활밀착형 민생정당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러나 자유토론에서는 '국회의원 세비 30% 삭감' 등을 놓고 인기영합적 처사라는 등의 일부 문제제기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마무리 발언에서 "우리는 하나가 됐다. 그렇게 되지 않으면 죽는다"면서 "온 힘을 함쳐 껍질을 깨고 사즉생의 각오로 나아가야 한다. 국민만 보고 뚜벅뚜벅 걸어가겠다"고 밝혔다.<보령/박호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