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지사 지역간 유치전 쓴소리 -충주유치위 ‘100만명 서명운동’ 돌입
청원군 노조·농민회 가세 “최적지 오송”

 이시종 충북지사가 충주시와 청원군이 벌이는 충북 경제자유구역청(경자구역청) 청사 유치 경쟁과 관련, 쓴 소리를 냈다.

최근 청주·청원권과 충주권이 민·관 합동으로 힘을 합쳐 세 대결 양상을 보이며 첨예한 지역갈등으로 번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4일 직원월례조회에서 “충북 경제자유구역은 이제 지정만 된 단계인데 필요 이상으로 여러 가지 의견들이 확대 재생산됐다”며 “비단옷을 입고 길을 나서자마자 진흙탕을 걷는 모양새”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지사는 “경자구역과 관련해 행정안전부에서 아무런 지침이 내려오지 않았기 때문에 구역청의 위치와 정원 규모 등 결정된 바가 전혀 없는 상태”라며 “경자구역은 사업 시행자 선정, 개발계획 수립, 중앙부처 승인, 기업체 입주 등을 거쳐야 완성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주 시민사회단체와 충주시의회는 지난달 4일 충북경자구역 지정이 공식 발표된 직후부터 경자구역청 충주유치추진위원회(위원장 김무식)를 구성, 대규모 시민결의대회를 열고 충북도에 건의문을 전달하는 등 유치활동을 펼치고 있다.

충주유치를 위한 ‘100만명 도민 서민운동’도 공식화하고 나섰다.

충주유치위는 4일 충주시청에서 각계 대표 56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회의를 열어 서명운동을 공식화 하고, 충북 북부권뿐 아니라 청주권 시민단체들과도 연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경자구역청 충주 유치 불씨를 확산키로 했다.

이들은 “충북 경자구역청은 청주권 집중화가 심화한 가운데 지역 불균형을 완화하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충주에 들어서야 한다는 논리를 설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주유치위는 이달 중 도민 여론조사와 청주·청원, 충주의 사회단체 간 토론회를 개최해 경자구역청 충주 유치 분위기를 고조시켜 나갈 계획이다.

유치위 관계자는 “경자구역청 충주유치에 대한 자치단체장과 광역의원의 역할은 표로 평가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밝혀 입지 후폭풍이 지방선거로 이어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앞서 지난달 26일 도내 12개 청년회의소(JC)는 “충북도 전체 경쟁력 저하의 원인은 청주권과 중부·남부·북부권의 불균형에 있다”며 경자구역청 충주 배치를 촉구했다.

청원지역 민·관도 맞불을 놨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청원군지부와 청원군 농민회는 4일 “외국 기업의 접근성과 개발 인프라 구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충북 경자구역청의 최적지는 오송 지역”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청원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치적인 힘의 논리에 의해 선정된다면 경자구역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며 “도는 청사 위치 및 정원 문제로 도민 간 갈등이 확대되지 않도록 합리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충주유치위의 요구에 따라 선정되면 80만 통합시민의 동의를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지역 간 갈등으로 사회적 부작용만 남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청원군기업인협의회 등 청원지역 50개 민간단체는 지난달 26일 ‘청주·청원 충북 경제자유구역청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잠재력이 가장 우수한 청원지역에 경자구역청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지역종합>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