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교부조건 안 맞아”

서산시가 지역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팔봉면 일대 천일염 산지종합처리장의 사업허가를 취소했다.

시는 한 염전사업자가 추진 중인 이 사업에 대해 보조금 교부 조건에 맞지 않는다는 점을 들어 사업을 취소했다.

시 관계자는 “이 처리장은 사업계획상 천일염 산지종합처리장의 보조금 신청 요건에 따라 기계시설을 설치한다고 했지만 건축허가는 기계시설이 빠진 채 창고로만 허가를 받아 보조금 집행 요건에 맞지 않았다”며 “주민들과 마찰을 빚는 점도 허가를 취소하게 된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시는 이 사업자가 다른 지역으로 옮겨 사업을 추진하거나 이와는 별도로 다른 사업자가 나타나 사업을 추진하면 면밀한 검토를 거쳐 허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팔봉면 일대 천일염 산지종합처리장은 염전에서 채취한 소금을 세척, 탈수, 재포장해 천일염으로 공급하는 시설로 정부와 충남도, 서산시 예산 등 모두 18억원이 투입돼 오는 7월 완공될 예정이었다.

지역 주민들은 그러나 처리장이 들어서면 염분 유출로 농업피해가 우려된다며 사업 취소를 요구해왔다.

이에대해 사업자측은 “서산시로부터 허가를 받아 그동안 8억여원을 들여 기계설비 제작과 사업추진을 해왔다”며 “서산시의 허가취소 처분에 대해 행정심판 등을 통해 법적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서산/장인철>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