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남지역 가계대출 급증

최근 5년간 대전·세종·충남지역 가계 대출이 광역경제권 중 가장 빠른 속도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에 따르면 대전·세종·충남지역의 가계 대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8.4%(2007년 말 대비 49.6%) 증가해 광역경제권(수도권 제외) 중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금융기관별로는 비은행 금융기관의 가계 대출이 가파르게 증가했다. 예금은행에 대한 정부의 가계부채 규제 강화, 비은행 금융기관의 예금상품 비과세 혜택 확대로 인한 수신 증가 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됐다.

대출 종류별로는 주택 대출이 가계 대출 확대를 주도했다.

세종시 건설, 대기업 유치에 따른 인구 유입 등 지역개발 호재로 주택 가격이 상승하고 대전 노은 및 도안, 충남 아산, 세종시 등을 중심으로 주택 공급이 늘어난 때문으로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는 분석했다.

1인당 가계 대출 및 이자 지급액은 지난해 말 현재 각각 1120만원, 64만원으로 광역경제권 중 가장 많았다.

예금은행 가계 대출을 비수도권 평균과 비교해 보면 △고소득계층(연소득 6000만원 이상) 및 신용상위등급(10등급 중 1∼4등급) 비중이 높고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평균 주택담보인정(LTV) 비율과 일시상환 비중이 작고 만기가 긴 데다 △연체율도 낮으나 △금리충격에 취약한 변동금리대출 비중은 높은 수준이었다.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는 지역 가계대출과 관련, △채무상환능력이 다른 광역경제권보다 취약하고 △경기 악화 또는 금리 급등 등의 충격이 발생할 경우 비은행 금융기관의 재무건전성 악화가 우려되는 데다 △특히 대전지역의 경우 주택가격 하락 압력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는 등의 리스크가 잠재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가계 대출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고정금리 대출 전환 등 가계대출 구조 개선, 채무 불이행 위험이 큰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주택가격 안정, 비은행 금융기관 가계 대출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전/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