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정·재계, 과학벨트 정상추진 한목소리

대전지역 정계와 재계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조성사업의 정상추진을 위해 한 목소리를 냈다.

민주통합당 소속 대전시의원 7명은 28일 공동성명을 내고 “박근혜 대통령은 과학벨트 조성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의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에 과학벨트 거점지구 부지 매입지가 한푼도 배정되지 않아 관련 사업이 표류 위기를 맞고 있다”며 “이러다가 과학벨트 사업이 수포로 돌아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의원들은 “지역의 핵심현안이 좌초 위기에 직면했는데도 여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 지방의원은 남의 일 바라보듯 박근혜 정부의 눈치만 살피고 있다”며 “이들이 문제 해결에 나서지 못하면 민심을 외면한 데 대한 혹독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전상공회의소도 이날 건의문을 통해 “최근 미래창조과학부 추경예산 심의에서 포항 방사광가속기 예산 500억원이 반영된 것과 달리, 과학벨트 부지매입비는 전혀 편성되지 않았고 과학벨트 중이온가속기 사업예산마저 총액 4604억원의 18.5%인 854억원에 그쳐 내년에도 착공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정부는 일체의 정치적 고려 없이,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부지매입비 ‘선(先)국고지원’이라는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해 지체되고 있는 과학벨트 조성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밝혔다.

대전상의는 건의문을 청와대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미래창조과학부 등 관계 부처에 보냈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