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조사…'마미포코·하기스 프리미어' 가격대비 흡수력↓ - '메리즈' 비싸지만 성능 우수…일본제품 방사능물질 미검출

유아용 기저귀 가운데 '오보소 프리미엄'(오보소)와 '보솜이 천연코튼'(깨끗한나라)이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흡수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군'(다이오제지), '마미포코'(LG유니참), '하기스 프리미어'(유한킴벌리) 등 인기가 높은 일부 유명브랜드 제품은 가격이 비싸면서도 흡수성능은 상대적으로 떨어졌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12개 유아용 기저귀 브랜드 가운데 매출량이 많은 17개 제품(대형·남녀공용·테이프형)을 대상으로 시험평가한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소비자원은 기저귀의 핵심성능인 흡수성을 △역류량 △순간흡수율 △흡수시간 △최대흡수량 △누출량 등 4개 항목으로 구분해 시험했다.

역류량은 흡수된 소변이 엉덩이에 얼마나 묻어나는지를 측정한 값으로 적을수록 우수하며, 순간흡수율은 흐르는 소변이 기저귀에 닿는 즉시 흡수되는 비율로 수치가 클수록 우수하다.

흡수시간은 소변 80㎖가 완전히 흡수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뜻한다.

오보소 프리미엄은 2차 역류량(0.2g), 순간흡수율(99%), 흡수시간(23.8초) 측면에서 우수해 흡수성능이 뛰어난데다 1개당 가격이 224원으로 저렴한 편이었다.

보솜이 천연코튼 역시 2차 역류량(0.3g), 순간흡수율(99%), 흡수시간(22초)이 양호했고 소비자 사용감 평가에서 촉감이 좋다는 평가를 받았다. 1개당 가격은 239원으로 저렴한 편이었다.

메리즈는 2차 역류량(0.1g), 순간흡수율(100%), 흡수시간(11.7초) 등 모든 항목에서 흡수성능이 가장 뛰어났고, 촉감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만 조사대상 중 가장 무겁고 두꺼웠으며 1개당 가격도 331원으로 비쌌다.

군은 촉감이 좋다는 소비자 의견이 많았지만 흡수시간(30.9초), 순간흡수율(78%)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데다 가격도 282원으로 비싼 편이었다.

마미포코는 2차 역류량(1.5g)은 양호했지만 순간흡수율(78%), 흡수시간(26.8초) 측면에서 성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졌다. 가격도 282원으로 비싼 편에 속했다.

팸퍼스 크루저는 1개당 가격이 456원으로 조사대상 중 가장 비쌌지만 순간흡수율(38%) 성능이 크게 떨어졌다. 2차 역류량(0.1g), 흡수시간(18.8초)은 우수했고 향이 좋다는 의견이 많았다.

하기스 프리미어는 2차 역류량(0.8g)이 우수하고 촉감이 좋다는 평이 있었지만 흡수시간(31.2초)이 조사대상 중 가장 길었다. 가격은 317원으로 조사대상 가운데 세 번째로 비쌌다.

보솜이 소프트'(깨끗한나라), '뉴마망'(LG생활건강), '토디앙 녹차'(LG생활건강)은 가격이 1개당 203∼216원으로 저렴했으나 흡수성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졌다.

소비자원은 일본 브랜드 제품에 방사능 오염 물질이 잔류했을 수 있다는 일부 우려에 따라 별도 방사능 물질 검사를 하기도 했으나,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

유해물질 안전성 평가에서도 조사대상 모든 제품이 적합 판정을 받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 조사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온 제품이 반드시 성능이 우수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객관적인 가격과 품질을 토대로 제품이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비교정보는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www.smartconsum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