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거점지구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엑스포과학공원에 입주시키자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제안을 놓고 대전시와 민주당의 찬반 논쟁이 뜨겁다. 17일자 9,12

염홍철 대전시장은 17일 실국장과의 주간 업무회의에서 미래부의 제안에 대해 지난주에 제시한 4대 원칙에 변함이 없다대전의 이익을 최대한 챙기는 쪽으로 협상에 나서겠다고 재차 약속했다.

염 시장은 미래부와 협상이 잘 풀리면 지지부진한 과학벨트 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를 뿐 아니라 과학공원 재창조 구상이 완성되고, 대덕특구가 창조경제 전진기지 핵심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산업용지난 해소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부에서 과학벨트 사업이 반 토막이 났느니, 축소됐느니 하는데, 이는 본질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미래부 제안은 둔곡지구에 건립 예정인 IBS를 과학공원으로 이전하자는 것으로, 산하 연구단 중 중이온가속기를 담당하는 3개 연구단은 원래 위치에 입주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충청권 4개 민주당 시도당위원장과 민주당 충청권 국회의원은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미래부와 대전시가 추진 중인 과학벨트 거점지구 수정안은 과학벨트 사업을 빈 껍데기로 전락시킬 우려가 있는 만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과학벨트 사업은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대한 사업으로, 애초 계획에 따라 거점지구와 기능지구로 나눠 추진하면 되는데, 정부가 갑자기 정상추진을 담보할 수 없는 수정안을 들고 나와 지역사회에 불필요한 갈등과 분열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상민 대전시당위원장은 민주당은 미래부의 제안이 과학벨트 사업의 근간을 흔드는 문제로 규정하고 충청의 이익과 국가적 대사의 정상적인 추진을 위해 원안 사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