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청내 환경직 공무원을 보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북환경운동연대는 18일 충북도내 시·군의 정규직 공무원 총수와 환경직 공무원 수를 보면 도청이 902명중 30, 청주시가 1739명중 27, 제천시가 985명중 17명인데 반해 충주시는 1302명중 13명에 불과하다.
또 옥천군 606명중 12, 진천 559명중 9, 영동 617명 중 8, 단양 547명중 8, 괴산 604명 중 7, 보은이 5947명 등으로 충북도내 지자체 중 인구대비 환경직 공무원이 가장 적다고 밝혔다.
특히 환경부서의 책임있는 자리에 환경직 공무원이 배치되어야 하나 환경정책과와 생활환경과, 상수도과, 하수시설과, 하수처리과의 과장과 환경수자원본부장 중 환경직은 단 1명에 불과한데다 각 부서의 주무계장도 환경직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처럼 환경직 공무원이 부족하거나 환경부서의 책임있는 자리에 전문직이 없음으로해서 환경행정의 부실을 가져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멸종위기종 군락지에 비내길을 개설한 것과 보전이 전제가 되어야 할 비내섬에 대해 콘크리트교량을 가설하겠다는 발상, 졸작인 충주천 복원사업 등도 전문직이 없어 환경을 무시한 안일한 행정을 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해 일어난 소각장 배출가스 수치조작은 물론 황금박쥐와 수달, 단양쑥부쟁이 등 멸종위기종에 대한 관심부재와 습지보전, 목행동 공단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소음 등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특히 연대는 기업도시와 산업단지, 에코폴리스 등으로 인해 각종 기업이 크게 늘어나 중장기 환경정책과 생태분야를 지키기위한 환경직 공무원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주/박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