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최근 국사편찬위원회 최종 심의를 통과한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를 포함해 8종 모두의 내용을 재검토해서 수정·보완하겠다고 발표했다. 교육부는 국사편찬위원회와 공동으로 이들 교과서에 대해 심층 분석을 시행하고, 수정·보완의 필요가 있는 사항은 국사편찬위원회가 구성하게 될 전문가협의회의 자문과 출판사와의 협의를 거쳐 10월 말까지 수정·보완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교과서 선택 시기도 한국사 교과서에 한해 11월 말까지 연기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교학사 교과서 검정 합격 취소 요구에 대해서는 검정을 취소할 법적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교육부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 수정·보완을 하기로 결정한데는 진보·보수 진영간 대립이 격화되는데다 정치권도 가세하면서 자칫 내년 신학기 교과서 채택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어려워 제대로 된 한국사 수업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진보진영에서는 이 교과서가 우편향 되어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고 비난했고, 보수진영에서는 균형 잡힌 시각에서 기술됐으며 오히려 현행 교과서들이 좌편향이 심하다고 반박했다. 전교조와 역사정의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교학사 교과서의 검정 합격 취소를 요구했다. 반면 보수성향의 한반도선진화재단과 한국현대사학회는 기존 교과서가 좌편향 됐다고 집중적으로 성토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도 성명을 통해 교육부의 집필 기준에 따라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를 '우편향'으로 낙인찍어 공격하거나 자신과 역사관이 다르다는 이유로 논쟁을 심화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강조했다.
진보진영에서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 문제 삼고 있는 것은 크게 나눠서 편향성과 역사적 사실의 오류 두 가지다. 식민사관에 따라 기술했으며, 친일과 독재를 미화했다고 비난했다. 특히 5.16 쿠데타, 10월 유신, 5.18 광주민주화운동, 일본의 위안부 강제 동원 등과 관련해서 서술이 편향됐다는 것이다. 일부 사진 설명이 역사적 사실과 다르고, 사건의 연도나 날짜 같은 기본적인 사항이 잘못된 것들이 발견됐다. 인용 출처가 틀린 것도 있다. 진보 성향의 역사단체들은 해당 교과서에서 역사적 사실 관계 오류나 편파 해석 대목이 298건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교육부가 수정·보완하겠다는 것은 역사적 사실의 오류 부분이다. 이념 논란을 떠나서 명백히 잘못된 사실을 바로잡는 것은 시급하다. 정부가 국정교과서 대신 검인정 교과서 제도를 채택한 것은 학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존중한다는 취지에서였다. 그러니 특정 시각에서 기술됐다 해도 교육부가 정한 기준에 맞는다면 문제 삼을 수는 없다. 그러나 좌로든 우로든 지나친 편향은 수용하기 어렵다. 이념적으로 논란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수정·보완작업은 충실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문제가 되는 책은 일반 서적이 아니라 아직 성숙하지 않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사용되는 교과서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역사 교과서는 단순히 지식을 제공하는 교재에 그치지 않는다. 학생들은 역사를 통해 교훈을 얻고 올바른 국가관과 사회관, 시민의식을 가질 수 있다. 지적된 문제점들을 유념해서 수정 및 보완작업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