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대전시장은 24일 "앞으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기능지구에 산업단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법적 조치를 마련한 데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이날 시내 5개 구청장과의 간담회에서 "충북의 한 의원이 최근 거점지구는 물론 기능지구에도 산업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과학벨트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과학벨트법에는 기능지구에 산업단지가 조성될 수 없도록 돼 있는 데도 조성할 수 있는 것으로 잘못 아는 사람이 많다"며 "이 때문에 대전시와 세종시, 충남 천안시, 충북 청원군이 과학벨트를 놓고 갈등을 빚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과학벨트 조성사업은 2017년까지 거점지구 1곳(대전 유성구 둔곡·신동지구, 엑스포과학공원)과 기능지구 3곳(세종시·천안시·청원군)으로 나눠 추진된다. 거점지구에는 기초과학연구원(IBS)과 중이온가속기가 설치되고, 기능지구에는 거점지구 연구결과를 산업화·사업화하기 위한 인프라가 구축된다.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사업에 대해선 "롯데가 추진했던 테마파크 조성은 정부가 허가하지 않아 사실상 무산됐다"며 "하지만 과학벨트 거점지구 핵심시설인 IBS의 엑스포과학공원 이전과 사이언스센터 건립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의 적극적인 협조 속에 정상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구 관저동 구봉지구 유니온스퀘어 조성사업에 대해선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국토교통부 산하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최종 심의만 남아 있다"며 "심의를 통과하면 정상적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니온스퀘어 조성사업은 신세계가 구봉지구 31만㎡에 프리미엄 아울렛, 테마파크, 3D 영화관, 아이스링크 등 실내스포츠관 등 복합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고루 갖춘 복합문화유통시설을 조성하는 것으로, 2016년까지 2400억원이 투입된다.

염 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 결정에 대해 "시장이 독단적으로 결정할 수 없는 사안이므로 각계의 폭넓은 의견을 들어 신중하게 결정하되 의도적으로 지연시키지는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구청장들은 △특별교부금 교부방법 개선 △내년 주차장 수급실태조사 용역비 지원 △지역개발기금 융자금 상환이자율 하향 등을 염 시장에게 요청했다.

염 시장은 "특별교부금 교부방법 개선의 경우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관련 조례를 개정해 놓고도 이행하지 않아 현행대로 갈 수 밖에 없지 않나 한다"며 "주차장 수급실태조사 용역비 지원과 지역개발기금 융자금 상환이자율 하향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