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치계·시민단체 한 목소리
청주시의회 국비지원 촉구 건의문

속보=통합청주시 출범비용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한 푼도 반영되지 않은 것과 관련, 청주·청원지역 정치계와 시민단체가 예산 지원을 촉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9월 16·17일자 1면·23일자 2면·26일자 1면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 청원군의회, 청원·청주통합시·군민협의회,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 등 5개 단체는 1일 “정부는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통합 청주시 출범에 필요한 직접비용 전액을 즉각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정부 세종청사 총리실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통합 청주시가 성공적으로 출범하려면 모두 260억원의 직접경비가 내년도 예산에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또 “박근혜 정부가 통합 청주시 예산을 반영하지 않은 것은 160만 충북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이 때문에 통합 청주시의 성공적인 출범은커녕 주민의 반발로 통합 자체가 무산된다면 모든 책임은 정부가 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여·야가 협조해 통합 청주시 출범에 필요한 직접비용 전액을 반영하겠다고 약속할 것을 요구한다”며 “정부가 우리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충북도민과 함께 강력한 대정부투쟁에 나서는 한편 대선공약을 위반하고 도민을 무시한 책임을 엄중히 묻기 위해 강도 높은 도민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이런 내용을 담은 항의서를 박근혜 대통령과 정홍원 국무총리 앞으로 보냈다.

앞서 이날 오전 청주시의회도 통합 청주시 출범 비용 지원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 국회와 정부에 보냈다.

시의회는 건의문에서 “기획재정부는 내년도 정부 예산 안에 청주·청원 행정정보시스템 통합비용(115억원) 등 통합 청주시 출범에 필요한 직접경비를 단 한 푼도 반영하지 않았다”며 “정부는 통합 청주시 지원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달 26일 박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확정한 2014년도 정부 예산안에는 행정정보시스템 통합 사업비 115억원, 통합시 청사 건립 설계비 76억원, 청사 정비·재배치 및 임시청사 건립비 69억원 등 통합 청주시 관련 직접경비 260억원이 단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김진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