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산경위, 활성화 대책 마련 촉구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김도경
(왼쪽부터권기수·황규철 의원이 18일 오전 충북 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전상헌 청장의 업무보고를 경청하고 있다.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18일 충주 에코폴리스 등 충북 경제자유구역의 조성사업에 대한 우려를 표출하며 다양한 주문을 쏟아냈다.

이수완(진천민주) 의원은 이날 충북 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에코폴리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업 전체보다는 꼭 필요한 사업계획과 면적을 재정립해 추진해야 한다고지적했다.

윤성옥(충주민주) 의원도 경자구역 성공을 위해 외국 자본과 기업 유치활동을 적극 전개해야 한다이를 위해 인력 충원 때 민간 전문가를 적극 영입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에코폴리스는 군부대와 인접한 탓에 군사시설보호법상 건축물 고도제한에 걸릴 뿐만 아니라 소음 탓에 전체 면적의 92%(3858000)가 건축물 신축이나 증·개축 제한을 받는다.

이런 탓인지 충북 경제자유구역청이 지난달 24일까지 70일간의 일정으로 추진한 민간사업자 공모는 실패로 끝났다.

김도경(청원통합진보) 의원은 충북 경제자유구역의 항공기정비(MRO) 사업 추진과 관련 공항 활주로 연장과 각종 정비시설 등이 입주할 수 있는 부지가 필요하다이를 위해 국방부와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유완백(보은·민주) 의원도 “MRO 사업을 추진할 때는 사전에 사업계획을 철저히 수립, 예산을 절감해야 하며 용역 발주 시 꼭 필요한 사업만 발주해 달라고 강조했다.

권기수(제천민주) 의원은 에어로폴리스와 에코폴리스가 자칫 오송역세권처럼 난개발과 투기목적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를 해주고, 향후 원만한 사업추진을 위해 사업자 선정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황규철(옥천민주) 의원은 에어로폴리스의 MRO 사업추진이 미흡하다청주공항이 항공정비 복합단지로 꼭 지정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달라고 주문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