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건축현장, 안전망 미설치로 보행자 위협

아산시 지역에 각종 건축공사가 수백 여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행정당국의 안전점검이 대규모 건축현장에 집중되면서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소규모 건축현장의 불법행위가 만연하고 있다. 특히 이들 소규모 건축현장의 경우 주거지와 인접한 곳에서 진행되고 있어 불법행위로 인한 시민들의 생활불편이 도를 넘고 있다.

아산시 지역 건축 신고 및 허가건수가 2012년 1230건, 2013년 현재 1094건에 이를 정도로 최근 건축 붐이 일고 있는 가운데 건축공사 현장의 안전과 관리실태를 지도 점검할 인력이 절대부족한 가운데 소규모 건축현장의 불법행위가 당연시 되고있다.

더욱이 이들 소규모건축현장의 인부들 대부분이 조선족 동포이거나 외국인 노동자들로 최소한의 국내법조차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자신들의 편의 되로 공사를 진행해 인근 주민들과 잦은 마찰을 빚고 있다.

실제 최근 원룸건축 붐이 일고 있는 용화택지개발지구의 경우 대부분의 건축현장이 인도 및 차도에 건축자재를 쌓아놓고 공사를 강행해 교통 및 보행환경을 크게 헤치고 있다.

또한 인근 건축물이나 주거지 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한 가림막이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망조차 설치하지 않아 안전사고 위험은 물론 주변을 지나는 보행자를 위협하고 있다.

이들 현장 대부분은 아침 일찍 작업을 시작하면서 주변에 살고있는 주민들을 의식하지 않은채 자재 투척을 일삼고 있어 이에 따른 소음으로 잦은 마찰을 빚고 있다.

시민 ㅇ모씨는 “인도에 건축자재를 한달 이상 쌓아놓고 공사를 강행해도 누구 하나 제지하는 사람이 없다”며 “현장을 찾아가 항의하면 현장 책임자는 우리말을 알아듣지도 못하는 외국인노동자를 내세워 민원인의 항의를 피하고 있어 분통이 터진다”고 했다.

아파트나 대형 건축물에 비해 규모가 작은 공사현장의 경우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점을 악용해 일부 건축주와 현장책임자들이 공사비를 절감하기 위해 가림막 및 안전망 미설치, 인도 및 차도 건축자재 야적 등 불법을 일삼고 있어 강력한 지도단속이 요구된다.

시 관계자는 “건축 공사로 인한 인근 주민과 보행자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축 공사 현장에 대한 점검을 실시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강력한 행정 조치를 통해 선진건축문화 정착에 앞장설 방침이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