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총회 논의 진통…구주류 중심 일부서 "폐지해야"

새누리당은 22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지난 대선 공약인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백지화할지 논의했지만, 진통 끝에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당 지도부와 국회 정치개혁특위 소속 의원들은 의총에서 위헌 가능성과 '()검증 후보' 난립 등 부작용을 이유로 공천 유지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지만, 일부 의원들이 기초 공천 폐지 대선 공약을 지켜야 한다고 반발해 결국 당론화에 이르지 못했다.

윤상현 원내 수석부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기초공천 유지에 대한 결론을) 국회 정개특위에 위임하기로 했고 당론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국회 정개특위에서 여야 간 논의를 통해 기초공천 유지를 관철한다는 방침이다.

황우여 대표는 "국민이 신뢰할 수밖에 없는 정당이 후보를 마련해 정당의 이름으로 후보자들을 보증하고 당의 이름을 거는 것을 '공천'이라고 할 때 이는 정당의 가장 기본 임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여권이 대선 공약 파기에 대한 부담을 의식해 공천 유지 당론을 정하는 방안을 강하게 밀어붙이지 못했다는 시각도 있다.

의총에서는 구주류 친이(친이명박)계의 좌장격인 이재오 의원을 비롯해 김용태, 김동완 의원 등이 공약 준수를 내세워 공천 폐지를 주장했다.

이재오 의원은 "국민 불신은 궁극적으로 여당의 책임"이라며 "기초공천 폐지는 여야가 함께 약속한 공약이고 일차적 책임은 여당에 있는 만큼 폐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초 공천 유지를 주장한 의원들은 만약 공천 폐지 공약을 백지화하면 어떤 식으로든 사과나 유감의 뜻을 표현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류였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