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 진천지역 담당 부장

지방선거를 코앞에 두고 기초선거구 공천 폐지여부가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논란에 휩싸이자 정치 신인들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은 22일 의원총회를 열어 기초선거 정당 공천 폐지 문제를 논의했지만 당론을 확정하지 못했다.
이날 의총에 참석한 의원 대부분은 공천제를 유지하자는 데 뜻을 같이 했지만 일부 강경파 의원들의 주장에 부딪혀 당론 확정을 보류한 채 국회 정치개혁특위 소속 위원들에게 공천체 폐지를 주장하는 야당과의 협상권을 위임했다.
당론으로 채택하지 못한 새누리당과는 달리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24일 회동을 갖고 ‘정당공천 폐지’에 힘을 모으기로 의견을 모으는 등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에 다음 달 21일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을 시작으로 본격 레이스를 펼쳐야 하는 일부 정치 신인들은 입당을 미룬 채 논의를 지켜봤지만 이렇다 할 결과가 도출되지 못하자 안절부절 하고 있다.
한 출마예상자는“정당공천제가 유지되면 수년간 정당 생활을 하며 활동해온 인사들과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게냐”고 반문하면서“공천제가 폐지되더라도 이번 선거는 정당의 영향력을 벗어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초선거구가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
공천을 폐지되던, 유지하던 이래저래 불쌍한 신세를 면치 못하게 됐다.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겠다고 출발한 기초선거구제가 참신한 인사들의 등용문이 되지 못하고 되레 민주주의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건 아닌지 의구심만 든다.
정당공천제 폐지는 위헌 가능성이 있고 각종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주장과 대선공약을 이행해야 한다는 주장사이에서 정치 신인들이 생존전략을 어떻게 구사할지 앞길이 구만리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