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마이웨이 가면, 공천할지 말지 선택 불가피

민주당이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상대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 이행을 관철하기 위해 연일 공세를 퍼붓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여권에 대해 공약이행을 강제할 뾰족한 수가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을 폐기하기로 사실상 결정한 데다가 대선에서 공약을 내걸었던 박 대통령은 이런 움직임을 '묵인'하듯 침묵으로 일관, 반전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은 일단 여론전을 통해 여당과 박 대통령에게 공약이행을 최대한 압박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철회는 기초연금 공약 등에 이어 또다른 공약 파기라는 여론몰이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김한길 대표가 지난 24일 무소속 안철수 의원을 만나 기초선거 공천폐지 관철을 위해 계속 협력키로 한 것도 그 일환이다. 특히 김 대표는 안 의원의 회동에서 앞으로 기초단체장·기초의회협의회의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이행 촉구 결의대회'에 같이 참여하기로 하는 등 행동화에도 합의하는 성과를 끌어냈다.

민주당은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에도 적극적이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지난 23일 국회 앞에서 열린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시민사회 단체의 집회에 참여한 바 있다.

시민사회단체와 연대의 방법으로 정당공천 폐지 공약이행을 대국민 서명운동도 고려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달 말 활동이 종료되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활동을 연장, 정개특위 차원에서도 여당을 계속 압박할 방침이다.

새누리당이 지난주 의원총회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유지 당론 채택을 보류한 채 정개특위로 논의를 위임한 만큼 마지막 순간까지 정개특위라는 공간을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공이 새누리당에 넘어가 있는 상황에 민주당이 운신할 폭은 매우 제한적인 게 사실"이라며 "계속해서 여당과 청와대를 향해 문을 두드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정개특위에서 여야가 정당공천 폐지에 합의할 가능성보다는 그렇지 못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그럴 경우 현행대로 정당에서 후보를 공천하는 형태로 선거를 치르게 되므로 결국 민주당으로서도 중대한 선택의 순간에 놓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즉 민주당도 후보를 공천할 것이냐, 말 것이냐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선 새누리당만 후보를 공천하면 야권 성향의 후보가 난립하게 돼 새누리당 후보의 당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민주당도 공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에 그동안 기초공천 폐지를 주장해 온 만큼 이를 유지하며 여당과의 차별화를 통해 심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논란과 진통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