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이 다양한 인구 증가 시책을 꾸준히 펼쳐 인구 5만 선을 유지하고 있다.
군은 지난 2007년 ‘인구 5만 명지키기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다양한 인구시책을 펼쳐 지난 2013년 말까지 7년째 인구 5만을 사수하고 있다.
군은 다양한 인구유입 정책을 전입자나 귀농인에게 수시로 홍보하고, 각종 회의 시 안내문을 배부하는 등 매년 3월 영동대를 방문해 신입생과 재학생들의 전입을 유도하는 등 인구 늘리기에 힘을 기울였다.
특히 영동군은 파격적인 저출산 대책을 내놓았다. 군에 주민등록을 한 부모의 첫째 자녀는 30만원, 둘째 자녀는 170만원, 셋째 자녀는 740만원, 넷째 자녀는 1240만원의 출산 장려금을 지원하는 등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또 다른 지역에서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있다가 군에 전입해 6개월 이상 계속 거주한 2명 이상 전입세대에 20만원, 단독 전입하는 학생에 10만원짜리 ‘영동사랑상품권’을 각각 선물하고 세 자녀 이상을 둔 가구와 1인 이상 전입 가구에 공공시설 이용료 감면은 물론 우대증을 발급해주고 있다.
이 밖에 농가주택 수리비를 200만원 한도 내서 지원하고, 농업 관련 창업 때 2억원까지 저금리 융자지원 혜택 등을 주고 있다.
물론 전입자나 귀농인, 출산장려금 지원 등 다양한 인구증가 시책을 펼치는 것도 어느 정도 인구증가의 효과를 얻는 수단이 될 것이다.
하지만 도시로만 향하는 농어촌 젊은이들의 이탈 현상을 바로잡는 게 핵심이다. 일자리를 늘리고 도시와 큰 격차를 보인 교육, 복지 문제를 해소하는 일도 시급하다.
또한 길수록 오염되고 피폐해지는 도시보다 맑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농어촌이 앞으로 국가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 내는 핵심 공간 중의 하나라는 인식을 갖게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