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희(강동대학교 교수)

 과거 우리 사회에는 막연하게 웃고 즐기기 위한 놀거리가 없던 시절이 있었다. 과거 50, 60년대는 전후시대의 상황과 보릿고개로 힘든 시절이었다. 그리고 서서히 자유와 민주라는 맛을 느끼며 세상은 조금씩 변하기 시작하였다. 70, 80년대 매스컴을 주름잡고 그 시대의 시대상을 풍미하는 단어들도 존재하였다. 과거 우리의 선배들이 술자리에서 이 세상을 주름잡으려면 술, 담배, 여자를 알아야 한다고 웃으며 떠들던 시절도 있었다. 그 시절은 사는 것 자체가 힘들다보니 현대인이 가장 중요시 하는 건강은 그 시대의 삶과는 거리가 먼 말 이었고 그저 입에 풀칠하기 힘든 세상이었다. 지금은 대한민국 국민이 고학력과 선진국의 문화의식이 자리하고 있지만, 예전 도로에서 교통사고 시 접촉이 발생하면 목소리가 크고 힘센 사람이 피해자가 되며 이기는 세상이었다. 하지만 시나브로 세상이 변하고 세월이 이 만큼 흘러 아주 급박하게 세상시계가 돌아가고 있다. 지금에 와서 보면 세상에는 서서히 문명의 변화에 의하여 사라지는 것도 있고 새롭게 발명되어지는 탄생하는 것도 있다. 세상을 살아보니 나름대로 돌이켜보면 없어져야 하는 물건들도 많다. 그것은 술과 담배와 같은 사람의 건강을 해치는 것도 있지만, 우리의 숨통을 서서히 줄이는 자동차, TV, 핸드폰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저 사람을 힘으로 해하기 때문에 없어져야 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매우 아이러니한 것이다. 쉬운 예로 칼이 사람을 해치는 무기로 사용되기 때문에 없어진다면 맛있는 요리는 무엇으로 할 것인가? 필요악일 수도 있는 것이 필연적으로 필요한 물건이기 때문에 없어지지 않고 새롭게 발전하고 변화되어진다. 하지만, 자동차, TV, 핸드폰은 곰곰이 되 뇌이며 우선 자동차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현대사회를 이롭게 하는 새로운 제품이 나올 때 마다 우리 신체의 일부기능은 서서히 마비하거나 퇴화되어진다. 그런 제품으로 손꼽고 싶은 3가지가 자동차, TV, 핸드폰 이며 그중 자동차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과거 인간의 사지는 매우 강하고 중요한 수단이었다. 산과 들을 뛰어다니며 말을 타고 사냥을 하며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것이 우리 몸의 팔과 다리였다. 먹고 살기 위해 잘 뛰고 힘이 세며 들짐승, 날짐승, 어류를 잘 잡아야만 하였다. 그리고 서서히 정착생활을 하며 농사를 짓다 보니 다른 기능이 살아나기 시작하였다. 사지보다도 머리를 쓰며 조금 더 편리한 방법을 찾고 발전시키기 시작하였다. 머리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신제품을 만들어 편하게 사용하고 그 편리성에 조금 더 편한 제품을 만들게 되었다. 그러면서 신체가 담당하는 기능을 편리한 제품에 의존하다 보니 우리 신체의 중요한 기능이 서서히 퇴화되었다. 그리고 몸의 일부 기능이 퇴화되면서 기능상실과 더불어 건강에 이상신호와 징후들이 발생하게 되었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만물들은 일장일단이 존재한다. 필요하지 않는 것들은 없으며 적재적소에 어떻게 사용되는가가 중요한 요소이다. 사람에게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필요한 장기의 일부이다. 하물며 우리가 필요 없다는 맹장도 기능이 퇴화 되었을 뿐 필요한 장기이며, 사랑니도 나름대로 얼굴의 윤곽과 턱의 힘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 한다고 한다. 이렇듯 우리 몸의 일부기능이 서서히 퇴화되는 것은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가 죽어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 기능을 어누 부분에서 보충해 줘야 한다.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기 위하여 다른 부분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다. 따라서 인체의 오장육부와 모든 감각기능 들은 나름대로 쓸모가 있으며 중요한 것이고, 부모가 물려준 소중한 몸이니 아끼고 사랑하며 오래도록 건강한 몸을 유지토록하자.
  우리가 알고 있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위험한 요소는 무엇일까? 인간에게 가장 위험하고 해로운 것은 아마도 지구상에 존재하는 만물 중에는 인간인 듯하다. 모든 해로운 것을 만들고 모두를 아프게 하는 환경오염의 주범이 인간이다. 세상을 사는 데 가장 사악한 것들  전쟁, 살인, 오염, 쓰레기, 방사능 등등 모든 것들을 만들고 사용하는 것이 인간이다. 우리 모두 각성하고 반성해야 한다. 지구를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인간의 사랑이다. 사람이 가장 중요하며 사람을 사랑하고 우리 이웃을 아끼고 어른을 공경하며, 어린 세대를 사랑하는 핵심에는 인간인 사람만이 존재한다. 사랑합니다. 우리 이웃을 ...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