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만철·양효진·유창기·지희순 예비후보 - 여론조사 방법·비용 등 비공개 논란

오는 6월 충남교육감 선거에 나선 보수 진영 예비후보들이 여론조사 방식을 통한 단일화에 합의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여론조사 방법 및 비용 등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아 '밀실 야합'을 우려하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보수 진영 후보를 단일화하기 위한 '올바른충남교육감만들기 추진위원회'19일 충남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만철·양효진·유창기·지희순 예비후보가 단일화 방식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견에는 단일화에 참여한 4명의 후보가 모두 참석해 합의서를 작성한 뒤 손도장 찍기 행사를 가졌다.

추진위는 "단일화 합의과정에서 후보들이 이견을 보인 부분도 있지만 모든 후보가 대승적 결단을 내려 전격적인 합의가 가능했다""로드맵에 따라 단일 후보 선정과정을 거쳐 이르면 이달 안에 단일 후보를 공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단일화를 위해 (보수 진영의) 모든 예비후보에게 문호를 개방했다""단일화에 참여한 예비후보 측과 7차례 만나 논의한 결과 지난 18일 최종적으로 단일후보 선정 방식 등에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강동복 추진위 상임대표는 "후보 난립과 과열로 민의가 왜곡될 가능성을 막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합의된 룰에 따라 도민이 열망하는 단일 후보가 탄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그러나 이날 '합의했다는 룰'을 비롯해 여론조사 등 단일화 과정 및 소요 비용 등 전반적인 사안을 공개하지 않아 논란이 됐다.

강 대표는 향후 일정과 여론조사 기관·방법 등을 묻는 질문에 "단일화 추진 과정에서 특정세력이 우리 의도를 비하하고 폄훼했다""보수 진영을 견제하는 쪽에 정보를 노출하는 우를 범할 수 있다고 판단해 합의된 룰을 공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후보들과 투명히 합의했다""여론조사 결과 0.1%라도 많이 나오는 후보로 단일화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지역교육 관계자는 "역 선택 등 다른 진영의 훼방을 막겠다며 후보간 합의 사항을 공개하지 않는 것은 밀실 야합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전직 교육감 가운데 한명의 중도 낙마 이유가 됐던 '각서 파동'이 다시 한번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고 지적했다.<박창규>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