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더 좋은 민주주의 자치분권’새정책담론 발표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21세기 더 좋은 민주주의! 자치분권을 주제로 한 새정책담론 2차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발표내용은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헌법을 개정하고, 광역자치단체는 규모를 더 키우고 기초자치단체는 줄이면서 권한과 돈줄을 나누자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방분권적 국가비전 규정을 위해 헌법 전문이나 총강에 대한민국은 지방분권형 국가임을 천명할 것을 가장 우선적으로 제시했다.

지난 1987년 개헌을 통해 대통령 직접선거는 쟁취했지만, 직접민주주의 실현이나 지방자치와 분권의 헌법적 보장은 미흡한 만큼, 이를 광역화·분권화 돼 가고 있는 세계적 흐름에 맞도록 개편해야 한다는 것이 도의 판단이다.

또 지방의 국정 참여 공식화를 위한 지역대표형 상원 설치, 자치입법권·자주재정권, 보충성 원리, 직접민주주의 보장 다양한 지방자치규정 근거 명시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생활권 단위 광역자치단체 통합 제안은 국가 위임 사무 관리 수준에 머물고 있는 현재의 광역단체를 경제권 단위로 확대, 준연방제 수준으로 개편해 국가 기능을 분담하자는 내용이다.

광역단체 통합은 도와 광역시를 기능적으로만 통합해 협력체제를 강화하는 광역연합, 광역시를 기초단체화 하되 특례를 부여하는 광역시와 도 통합, 도의 상급 단체인 초광역지방자치단체신설 등 3개 방안을 내놨다.

규모가 상대적으로 커 주민의 직접 참여가 어려운 현 기초단체는 동네단위 주민자치 실현이 가능하도록 ··(민관협치형) 주민자치 제도 개혁 자율형(동네 역량강화형) 주민자치를 위한 제도 개혁 등을 제안사항으로 발표했다.

특별행정기관과 관련해서는 단위 사무별 이양이 아닌 지방 일괄 이양 원칙 준수법률에 의한 특별지방행정기관 설치 의무화 지역 책임성 부여 등을 제안했다.

도는 특별지방행정기관이 중앙부처의 하부 행정조직으로 지방정부와 수평적 협력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주민 참여도 원천적으로 제한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광역단체와의 업무 중복으로 행정력 낭비가 초래되고 있는 데다, 주민의 일상과 직결된 문제를 지역 주민이 선출한 도지사가 관여하지 못하는 모순도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능과 예산·인력의 총체적 이관을 통해 지방정부가 책임성 있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사무 처리 시 광역단체 및 주민 참여 제도화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