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에서 기자회견 "핵실험이후 북한 제재에 중국도 동참할 것"

윤병세 외교 "북한 핵실험은 중국에 대한 정면도전"
뉴욕에서 기자회견 "핵실험이후 북한 제재에 중국도 동참할 것"

 

 

윤병세 외교장관은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이는 중국에 대한 정면도전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 자격으로 토론을 주재하기 위해 뉴욕에 온 윤 장관은 7(현지시간) 뉴욕 맨해튼의 한국 유엔대표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중국도 북한의 핵실험을 막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해서는 중국도 우리처럼 "단호하고 원칙적"이라면서 현재 중국이 여러 통로를 통해 북한을 설득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핵실험을 할 경우 이는 중국에 대한 무시이자 정면도전이라는 게 윤 장관의 시각이다.

그는 북한의 핵실험이 있을 경우 국제사회가 이전보다는 훨씬 강한 수준의 제재를 할 것이라면서 이 제재에는 중국도 동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과거 3차 핵실험때 중국이 북한을 제재한 것은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도 덧붙였다.

구체적인 제재 형태를 논의할 시점에는 중국의 입장이 다를 수 있다고 봤다.

그 이유로 중국이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중요하게 여기는 점에는 북한의 비핵화뿐 아니라 '북한의 안정'도 있기 때문에 다른 나라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윤 장관은 중국이 북한을 대하는 태도에서 과거와는 크게 달라졌다면서 중국 지도층들도 북한 핵문제가 중국의 안보와 안전에 점증하는 위협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 장관은 북한의 핵실험 시기와 관련해서는 "예단하기 어렵다"고 말한 뒤 "북한이 핵실험을 할 경우에는 철모같은 무게의 제재를 한다는 데 국제사회가 인식을 함께 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이 6자회담 재개와 북한 핵문제를 연계시키느냐는 질문에는 "지금처럼 민감한 시기에 6자회담 재개를 논의하기에는 중국도 신중할 것"이라면서 "북한이 추가도발을 하지 않는다면 중국이 자연스럽게 대화재개를 이야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윤 장관은 3일동안 뉴욕에 체류하면서 안보리 의장으로서의 역할뿐 아니라 한국의 외교수장으로서 북한 핵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현안과 관련해 많은 협조를 구했다.

5일 캐서린 애슈턴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과 회담하며 북한문제, 동북아 정세 등과 관련해 의견을 나눴으며, 6일에는 국제평화연구소 초청연설, 코리아소사이어티 연레만찬 축하연설 등을 통해 국제사회의 협조를 당부했다.(뉴욕=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