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총 90만여명 방문

지역 숙박·관광 매출 증가

지난해
10.16~20일까지 5일간 개최한 2013 강경발효젓갈축제 기간 중 총90만여명이 논산시를 방문한 것으로 분석돼, 명실상부 문화체육관광부 최우수축제의 진면목을 입증했다.
이는 한국관광공사가 처음으로 SK텔레콤이 보유한 이동통신망 데이터와 빅데이터 분석 인프라를 기반으로 2013 문화관광축제 16개를 대상으로 분석한 자료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강경발효젓갈축제 기간 중 논산시에는 일 평균 18만여명이 유입, 외부 방문객 수가 많은 축제 상위 5위안에 랭크됐으며 축제지점 반경 1.5km의 경우 48.8%의 높은 유입인구의 증가율을 보였다.
·연령대별 유동인구 특징을 살펴보면 40대 유동인구가 가장 많고 50·30대 순이나, 축제지점 반경 1.5km의 경우 50대 유동인구가 가장 많았으며 전체 유동인구 수도 41.0%로 크게 증가했다.
유입지역별 점유율은 대전(20.7%)충남(15.9%)전북(14.1%)경기(13.0%)서울(12.1%) 순으로 유입 지역 간 편차가 심하지 않고 전 지역에서 비교적 균등하게 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기간 업종별 매출 분석에서는 숙박(9.6%)과 관광/여가/오락(8.4%) 순으로 객단가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강경발효젓갈축제를 통해 지역 숙박과 관광 분야의 매출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올해로 18회를 맞은 강경발효젓갈축제는 지난해 대한민국 청정바다! 신토불이 강경맛깔젓!’을 부제로 강경포구, 젓갈시장 등 강경읍 일원에서 5일간 성황리에 개최, 334억여원의 지역경제파급효과를 거둔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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