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4년간 내가 사는 지역의 살림을 맡길 책임자를 뽑는 6.4지방선거전이 시작됐다. 후보들은 22일부터 6월3일 자정까지 13일 동안 열띤 선거전을 펼친다.
충청권 선거구에는 모두 1026명이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이들 중 대전시장과 충남·북도지사, 세종시장 등 4명의 광역단체장과 4명의 교육감을 비롯해 265개 선거구에서 모두 482명의 대표가 선출된다. 앞으로 4년간 나의 삶과 안전, 자녀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지역의 일꾼들이다.
이제 선거전이 시작된 만큼 1000여명이나 되는 후보들중 옥석(옥석(玉石)을 가려내는 일만 남았다. 후보의 자격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도덕성과 자질, 책임감 같은 됨됨이다. 유권자들은 세월호 참사와중에 치러지는 조용한 선거 분위기 속에서도 후보들에 대한 도덕성·능력·자질 등 인물에 대한 철저한 평가와, 정책공약의 현실적 타당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등 관심을 높여야 한다. 국가적 병폐와 부조리를 차단,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선 지방의 구조적 문제와 병폐부터 개혁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번 선거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후보를 선택해야 하는 무거운 책무가 유권자들에게 있다.
대선·총선에 비해 지방선거는 유권자의 관심과 투표참여율이 떨어진다. 이 같은 현상은 지방선거가 대통령선거나 국회의원 선거에 비해 중요성이 떨어진다는 인식에서 비롯됐다고 할 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제대로 된 지방 공직자를 선출하는 일은 지역 주민들의 삶에 큰 영향을 준다. 지방선거는 앞으로 4년간 내가 사는 지역의 살림을 맡기고 교육정책을 이끌어 갈 책임자를 뽑는 중요한 자리다. 선거에 대한 관심과 투표 참여가 지역과 국가의 발전을 좌우한다.
각 정당이나 후보자별로 지역발전과 주민 생활에 관련이 있는 정책과 공약을 꼼꼼히 살펴보고 따져봐야 한다. 주민의 혈세를 헛되이 쓰지 못하게 하는 일은 표를 의식한 선심성이거나 실현가능성 없는 공약을 배격하는데서 시작된다.
후보자들의 병역이나 전과·납세여부를 검증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보내주는 자료를 보기만 해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후보들의 경력과 재산, 병력, 전과, 학력, 세금 납부, 체납 내용을 알 수 있다.
이번 지방선거는 그 어느 선거보다 중요하다. 18대 대선 이후 1년 6개월여 만에 치러지는 전국 단위 선거이자 박근혜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제처 놓더라도 침체된 지방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세월호 참사'로 적나라하게 드러난 공직사회의 무능과 이른바 '관피아'를 뿌리째 들어내는 작업을 해야 하는 책임자를 선출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단 한 명의 생명이라도 끝까지 책임지고 아껴줄 수 있는 나라'를 건설하는 역할이 그들에게 있다는 사실이다.
과거와 현재의 잘못된 것들과 비정상을 바로 잡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권자들의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