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공세에 특정지역 이용말라” 반발

-발암폭탄 정치공세에 오창주민 ‘뿔났다’
‘치명적인 생활환경’ 불신 초래·이미지 훼손
주택가격 하락 등 재산권 손실 야기
“정치공세에 특정지역 이용말라” 반발

충북지사 선거 과정에서 뜬금없이 도출된 발암물질 기업 유치 논란과 관련, 해당지역인 청원군 오창지역 주민은 “정치적 공세에 특정지역을 이용하지 말라”며 반발하고 있다.
윤진식 새누리당 후보는 선거 과정에서 “청주권은 발암물질과 유독물이 펑펑 쏟아지는 환경재앙지역”이라며 이시종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를 겨냥했다.
윤 후보는 심지어 선거 현수막에까지 ‘발암폭탄 유치’란 자극적 단어를 사용하며 "오창산단 내 2차전지 관련 업체인 일본계 W기업이 2011년 발암물질인 디클로로메탄을 2137t 배출했다"며 "전국 배출량의 28%에 해당하는 양으로 발암폭탄을 유치한 셈"이라고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W기업을 포함해 오창산단에서 발암물질을 배출하는 두 업체는 민선 4기 때 정우택(현 새누리당 최고위원) 당시 지사가 유치한 업체이거나 대기배출시설 허가를 내준 업체"라고 반격에 나섰다.
이 후보는 “지사 재임 당시 환경오염물질 저감시책을 통해 W기업은 2011년 2137t에 달했던 디클로로메탄 배출량을 이듬해 1107t, 지난해 477t으로 크게 감소했다”며 “C기업 역시 디클로로메탄 배출량이 2012년 557t에서 지난해 133t으로 줄었다”고 반박했다.
이처럼 오창산단내 기업의 발암물질 배출을 둘러싸고 윤 후보가 이 후보를 공격하면서 촉발된 ‘발암폭탄’ 논란이 확산되면서 해당지역인 오창산단 내 상인과 주민들은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정치적 공방으로, 마치 오창산단이 ‘죽음의 도시’인 것처럼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살기좋은 지역 조성을 위해 지역주민 모두가 한마음 한 뜻으로 생활환경 개선과 환경오염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이같은 주민의 노력을 무시한 채 선거 과정에서 정치적 이득을 얻기 위해 오창산단이 마치 발암물질로 가득찬 죽음의 도시인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오창산단에 거주하는 주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난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이같은 정치적 공세로 인해 오창산단에 대한 지역 이미지가 크게 훼손됐다”며 “이는 결과적으로 주택가격 하락 등 지역주민의 재산권에도 부정적인 여파를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치공세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오창산단 주민은 지방선거 후보들이 앞으로도 오창산단에 대한 불신 조장과 지역주민의 재산권 침해·지역 이미지 실추를 야기하는 정치적 행태를 지속할 경우 지역주민단체와 기업 등과 연대, 후보 낙선 운동 전개를 검토하는 등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오창 지역주민단체 한 관계자는 “지방선거 과정에서 자신들의 정치적 이득을 위해 오창산단이 마치 죽음의 도시로 전락한 것처럼 호도, 지역 이미지 실추는 물론 불안감 조성과 재산권 침해 등 여러 문제점을 낳고 있다”며 “이같은 정치적 행태가 중단되지 않을 경우, 지역주민단체와 상인, 입주기업 등과 연대해 강력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정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