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가 사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쟁 후보들간 정치적 공방전이 더욱 가열되고 있다.
특히 선거 판세가 박빙 구도를 보이고 있는 선거구에선 정책공약대결보다는 경쟁 후보에 대한 각종 의혹이 제기되는 등 이전투구 양상을 띠고 있다.
지방선거에 나서면서 건전한 정책공약 대결을 통해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겠다는 후보들의 일성은 온데 간데 찾아볼 수도 없다.
충북지사 선거에선 오창산업단지내 일부 기업의 유해물질 배출량을 둘러싸고 공방이 치열하다.
윤진식 새누리당 후보는 충북이 전국에서 발암물질 배출량이 가장 높은 ‘죽음의 땅’이라며, 이는 경쟁자인 이시종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의 안일한 환경정책에서 비롯됐다며 이 후보를 겨냥하고 있다.
이에 맞서 이 후보는 윤 후보측이 발암물질이라고 주장하는 디클로로메탄은 발암물질과는 엄격히 구분되는 발암가능물질이며, 환경부가 조사한 배출농도도 규제치의 5만분의 1 수준에 불과, 아무런 문제가 없는 데도 의도적으로 사실관계를 부풀려 주민 사이에 불안감 조성과 지역 이미지 훼손 등 부작용만 일으키고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충주시장 선거에선 조길형 새누리당 후보와 한창희 새정연 후보간 ‘대물림 정치’와 ‘철새 정치’ 공방전이 뜨겁다.
진천시장 선거에선 김종필 새누리당 후보의 사채업·불법오락실 운영 등을 둘러싼 과거 전력을 놓고 맞서면서 고소전으로까지 비화됐다.
보은군수 선거에선 정상혁 무소속 후보의 출판기념회 공무원 개입 의혹과 가짜 오바마봉사상 등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괴산군수 선거에서도 임각수 무소속 후보의 재산 증식 과정에서 의혹에 제기되면서 후보들간 설전이 뜨겁다.
이처럼 지방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유권자들의 표심을 얻기 위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정책공약 제시는 뒷전인 채 경쟁후보들간 정치적 공방전만 더욱 심화되면서 유권자들의 정치적 염즘만 깊게 하고 있다.
물론 제기된 각종 의혹들에 대해선 명확한 사실 검증이 필요하다.
도덕적으로나 법률적으로 명백한 문제가 있는 후보자는 마땅히 걸러내고 퇴출시켜야 한다.
따라서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받고 있는 후보들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유권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확실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도리다.
반면 명확한 사실근거가 없거나, 자의적으로 사실관계를 확대해석 또는 호도하는 행태는 중단돼야 한다.
무분별한 정치적 공세가 지역의 갈등과 분열을 초래하고, 유권자들의 정치적 불신과 무관심을 증폭시켜 지방자치의 퇴보를 야기한다는 점에서 법률적으로도 엄격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유권자들도 지방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정치적 공방에 현혹되지 말고 진실과 왜곡을 현명하게 가려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