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선관위, “광범위한 조작 개입 가능성” 수사의뢰

6.4 지방선거 논산시장 여론조사결과를 특정후보에게 유리하게 조작했다는 의혹과 관련, 선관위가 여론조사업체를 수사 의뢰해 앞으로의 수사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논산시 선관위는 논산지역 C인터넷신문이 지난달 19일 보도한 논산시장 여론조사결과의 조작 여부에 대한 조사를 벌인 결과 20대 응답자와 응답내용에 위법 혐의가 의심돼 이를 검찰에 수사의뢰했다고 전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C신문은 지난달 16일 여론조사기관 LIC에 의뢰, 20세 이상 성인남녀 79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논산시장 후보 여론조사결과 새누리당 송영철 후보 52.2%, 새정치민주연합 황명선 후보 38.4%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선관위가 해당 여론소사에 참여했던 20대 응답자 19명의 전화번호를 확보, 전수 조사를 벌인 결과, 실제 응답결과와 크게 다르다는 것이 드러났다.

선관위 조사결과 19명 중 실제 20대인 2명과 조사를 거부한 4명을 제외하고, 2명은 새누리당 논산시장 후보사무실에 직접 응답했고, 1명은 20대가 아닌 30대로 응답했다. 나머지도 다른 연령대로 응답하거나 자동응답방식(ARS)이 아닌 전화면접조사로 진행된 것이 확인됐다. “광범위한 조작이 개입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선관위의 설명이다.

불법 여론조사를 감시하는 충남도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도 이 여론조사에 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판정, 지난달 27일 이를 선관위에 게재·통보했다.

심의위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여론조사는 ARS 조사로 신고하고, 실제는 ARS와 전화면접이 동시에 진행돼 허위신고에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또 논산시 4개 기초의원선거구 단위로 분리·조사했음에도 지역별 지지도에 대한 응답결과를 논산 15개 읍면동 단위로 세분화해 분석, 응답자의 지역별 지지성향 결과가 왜곡됐다고 꼬집었다.

여론조사전문가들은 여론조사 대상자의 전화번호 명단을 특정후보에게 유리하게 구축했을 가능성과 면접원 조사 때 타 연령대를 20대로 바꿔 응답값을 조작했을 가능성을 제시하며 수사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선관위가 조사한 20대 외에 다른 연령대에서도 같은 방식의 조작이 있었는지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논산/류석만>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