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장 야당 석권 속 기초단체장 여당 우위

-지방선거 결과로 본 충청권 지형변화
광역단체장 새정연 독식
교육감 진보 성향 우세
기초단체장 새누리 압도
야당 장악 지방의회 균형 변화

6.4지방선거 이후 충청권의 정치지형은 상당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번 선거를 통해 드러난 구도는 광역단체장의 경우 권선택 대전시장 당선인·이시종 충북지사 당선인·안희정 충남지사 당선인·이춘희 세종시장 당선인 등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들이 모두 당선되면서 야당의 독주체제로 전환됐다.
지난 민선 5기 광역단체장 정당 분포는 염홍철 대전시장과 유한식 세종시장이 새누리당(당선 당시엔 자유선진당) 소속인 반면 이시종 충북지사와 안희정 충남지사는 새정치민주연합(당선 당시 민주당) 소속으로 양분돼 균형을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 광역단체장 선거는 유권자들이 후보의 정치적 성향보다는 인물과 정책에 무게를 뒀다는 분석이 우세하다는 점에서 야당의 정치적 승리로 보기는 적절치 않다.
이는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당선인 분포는 여당인 새누리당이 우세하다는 점이 방증하고 있다.
충청권 전체 기초단체장 31곳 중 새누리당이 16곳에서 승리한 반면 새정연은 11곳을 차지하는 데 그쳤고, 나머지 3곳은 무소속 후보들이 당선됐다.
충북지역은 전체 11곳 중 새누리당이 6곳, 새정연 3곳, 무소속 2곳 등으로 새누리당이 우위를 점했다.
충남지역도 전체 14곳 가운데 새누리당이 9곳, 새정연 5곳, 무소속 1곳 등으로 역시 새누리당이 강세를 나타냈다.
다만 대전은 전체 5곳 가운데 새정연이 3곳, 새누리당이 1곳을 차지해 새정연이 우세를 보였다.
민선 5기 야당이 장악하고 있던 광역의회의 의원 분포도 충북과 충남이 여대야소로 돌아섰다.
기초의회도 마찬가지로 여당의 분포가 우위로 올라섰다.
이같은 정치 구도를 살펴보면, 유권자들이 정치적 이슈에 따라 정서적으로 쏠림현상을 보이던 경향에서 벗어나 이슈에 대한 이성적 판단을 통해 정치권에 ‘민본’이란 화두를 던진 것으로 해석된다.
정당 지지도에 의존하거나, 정치적·사회적 이슈에 편승하거나, 구체적 타당성을 담보하지 못한 전략적 공약으론 유권자들의 표심을 얻을 수 없다는 교훈을 남겼다는 지적이다.
교육감 선거는 진보 성향 후보들이 강세를 보였다.
대전을 제외하고 충북·충남·세종에서 진보 성향 후보들이 당선되면서 교육정책의 회오리가 불 것으로 관측된다.
이같은 현상은 보수성향 교육감 체제 하에서 고착화되고 획일화된 교육정책에 대한 학부모들의 비판적 정서가 표출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세월호 참사에 따른 학부모들의 동질적 아픔과 불신이 증폭되면서 관료의식이 두터운 교육계와, 수요자가 아니 공급자 중심의 교육정책의 획기적인 변화를 요구한 대목으로 풀이된다.<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