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정사상 처음으로 충북출신 국무총리 후보로 내정된 문창극씨의 과거 발언이 논란에  휩싸였다. 문 후보자 개인의 신변관리와 관련된 사안은 아니지만 민감한 국민정서를 건드리는 시각과 발언에 관한 것이어서 파장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조짐이다. 문 후보자는 자신이 장로로 있는 교회 강연에서 일제 식민지 지배와 남북 분단을 '하나님의 뜻'이라고 주장하고 우리 민족을 비하하는 취지로 발언했다는 것이다. 문 후보자는 다른 강연에서 노무현 정부 시절 국가차원의 잘못을 인정한 제주 4.3 민주항쟁을 '폭동'으로 규정하기도 했다. 문 후보자는 자신의 전체발언 취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고 해명하고 있으나 그의 보수적 색채 여부를 떠나 식민지배를 보는 근본시각과 국민의 대일정서상 수용하기 어려운 수준의 내용을 담고 있어 파장이 크다. 그는 '책임총리'와 관련해서도 대통령중심제하에서 총리의 역할에 선을 긋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발언으로 구설을 불렀다. 이미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한 칼럼 등 그의 보수색에 강한 거부감을 내보여온 야당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즉각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광온 대변인은 "일본 극우 교과서보다 더 반역사적이고 반민족적 발언"이라면서 박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도 "민족의 역사와 정체성을 송두리째 부정하는 사관을 드러낸 것"이라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여당은 위기감 속에 여론동향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박대출 대변인은 "신앙적 표현과 일반 국민이 느끼는 세속적 입장은 다르므로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여론동향에 따라 본인이 사퇴여부를 검토해야한다는 의견도 나올 정도로 문제를 심각하게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후보자는 검증통과 문제가 주요 고려사항이었다는 얘기까지 나올 정도로 청와대가 고심 끝에 내놓은 인사다. 그만큼 여러 후보군을 대상으로 정밀한 검증이 이뤄졌고, 본인이 고사하거나 기준을 넘지 못한 인사들이 많았다는 얘기다.
언론인 출신인 문 후보의 경우 전관예우 등의 결격사유로부터는 자유롭지만 그의 글과 강연 등의 분야에서는 논란의 여지 여부를 상대적으로 훨씬 더 꼼꼼히 들여다봤어야 할 대상이었다.
지명되자마자 언론에 터져 나올 정도의 자료들이라면 당연히 기본적 검토가 이뤄졌어야 한다는 얘기다. 식민지배와 분단 같은 민감한 사안에 관한 그의 시각과 발언이 검증과정에서 걸러지지 않았다면 여러 차례 지적되어온 인사검증시스템의 결함이 전혀 바로잡히지 않았다는 얘기가 된다. 정부가 미처 검증과정에서 이를 걸러내지 못했다는 '실수'로 덮고 넘어갈 일이 아니다.
문 후보자는 논란이 되고 있는 과거 발언에 대해 국민이 충분히 납득할 수는 내용을 제시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