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낭비·행정난맥상…대전국토청은 현황 파악도 못해

도로공사 중 발생한 부산물 다시 사들여 골재로 사용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도로 공사 중 발생한 암석을 돈을 주고 처리한 뒤 이를 돈을 주고 다시 사들여 제방 설치 공사에 사용한 것으로 밝혀져 예산 낭비는 물론 무사안일한 행정난맥상을 드러내고 있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충남 금산군 추부면~충북 옥천군 장계리간 국도 37호선 도로 개설 공사를 시행하면서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 암석을 루베당 2500원씩의 운반비를 지급하고 영동지역 한 골재업체에 처리를 위탁했다.

이 업체는 옥천군 청성면 묘금리에 파쇄장을 설치, 레미콘이나 메트리스 개비온(제방 등을 쌓을 때 사용하는 돌) 자재로 재사용해 제품을 생산한 뒤 4대강 사업을 추진하던 금강 제방 공사 시공업체에 납품했다.

대전국토청이 발주한 영동군 심천면 고당3리 앞 금강 제방 설치 공사에도 이 업체에서 생산한 제품이 납품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결과적으로 대전국토청이 발주한 도로 공사장에서 발생한 암석을 돈을 주고 골재업체에 처리토록 한 뒤, 해당 업체에서 만든 제품을 돈을 주고 다시 구입해 제방 공사에 사용한 셈이다.

대전국토청은 당초 공사장 인근 석산에서 매트리스 개비온 골재를 조달할 계획이었으나, 석산 골재를 사용하지 않고 해당 업체에서 제품을 구입해 전량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대전국토청이 주먹구구식 행정의 허점을 드러낸 데다, 이에 따른 불필요한 예산을 낭비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당시 도로공사에 참여했던 감리업체 관계자는 “오래된 일이라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으나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 폐석 처리를 못해 고민하다가 설계상 책정된 예산을 들여 옥천의 한 골재업체에 적정처리토록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관련업계에선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폐석 재활용 등 아무런 대책없이 공사를 진행하다 돈을 주고 골재업체에 팔아넘긴 뒤 그 돌로 만든 제품을 다시 돈을 주고 구입해 공사에 사용했다는 건 무사안일한 행정의 단면을 그대로 보여준 꼴”이라며 “불필요한 예산 낭비 등 행정난맥상을 드러낸 대전국토관리청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대전지방국토관리청 관계자는 “당시 상황에 대해 정확히 모른다”며 “당시 준공 관련 서류 등을 검토해 살펴보겠다”고 해명했다.
<영동/임재업>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