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제자유구역의 핵심 동력인 청주에어로폴리스와 충주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이 난관에 부딪히면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안일한 대응과 책임 회피에 대한 비판이 증폭되고 있다.

더욱이 전상헌 청장은 이와 관련한 부적절한 언행으로 파장만 증폭시키면서 사업추진만 더욱 꼬이게 만들고 있다는 비난과 함께 거취 문제까지 거론되고 있다.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충북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핵심 동력으로 오송바이오밸리와 청주에어로폴리스, 충주에코폴리스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청주에어로폴리스와 충주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이 차질을 빚으면서 난관에 봉착했다.

항공정비(MRO)단지 구축을 중심으로 한 청주에어로폴리스 조성사업의 경우, 충북도의회가 MRO선도기업과 투자협약 미체결과 국비 미확보 등을 이유로 부지조성비 전액을 삭감하면서 급제동이 걸렸다.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은 충주시의회가 충주시의 출자에 제동을 걸면서 차질을 빚고 있다. 축소개발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논리다.

문제는 청주에어로폴리스와 충주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이 난항을 겪는 과정에서도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도의회와 청주시·충주시의회 등을 대상으로 설득을 통한 협조 요청에 소극적 자세로 일관했다는 점이다.

오히려 전 청장은 도의회와 청주시·충주시의회에 대한 불만을 공개적으로 표출하는가 하면 폄훼성 발언까지 내놓으면서 갈등만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전 청장은 지금까지도 자신이 공언했던 합의각서를 확보하지 못한 것은 물론, 그 이유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전 청장은 또 최근 한 라디오프로그램에 출연, 청주에어로폴리스 사업 난항과 관련해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가 충분한 이해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경자구역 개발을) 일반적인 부동산 개발사업, 산업단지 개발사업, 주거단지 개발사업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전 청장은 이어 충주에코폴리스 사업 차질에 대해선 “충주시의회의 확약 요구는 과잉요구”라고 발언, 충주시의회의 거센 반발을 자초했다.

이같은 양측의 행태가 도의회와 청주시·충주시의회의 반발을 초래, 가뜩이나 꼬인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더하면서 충북도와 청주시 내부에서조차 적절치 않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전 청장이 지역정서와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데다, 사업 추진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노력도 미흡한 것이 이같은 사업 난항을 자초했다는 비판론도 제기되면서 자진사퇴론까지 불거지고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 추진은 궁극적으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총괄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는 점에서, 사업 추진이 난관에 부딪히면 누구보다 스스로 먼저 나서서 문제를 해결하고 대안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금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자신들의 안일한 행태에 대한 자성은 외면한 채 남 탓만 하면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