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세명대학교의 경기도 하남시 2캠퍼스 설립추진을 반대하는 제천시민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먼저 지난달 21일 출범식을 가진 지방대학이전반대 입법건의 제천시민 추진위원회가 제천시민 7만 1456명의 서명을 받아 지난 4일 중앙정부와 국회를 방문해 입법건의서와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어 다음날인 5일에는 제천세명대학교의 경기도 하남시 2캠퍼스 설립추진을 반대하는 ‘세명대분교설립반대대책 운동본부’대표단이 국회를 방문하고 황우여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에 청원서를 전달하는 등 설립반대 및 철회를 요구했다.
이어 10일 오전에는 제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지방대학이전반대 입법건의 제천시민 추진위원회가 시민서명운동과 입법건의서 전달 등 일련의 활동상황을 알리는 시민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송광호 의원은 지난 7일 청원을 국회에 제출하고 10일 오전 국회에 전달됐다고 밝혔다.
이들 시민단체들은 지방대학이 수도권으로 이전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이 지방대학 관련 산업을 침체시키고 지역주민의 생존권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이를 제한하는 취지를 법률 개정안이 지난해 7월 국회에 상정돼 계류 중에 있어 이번 입건건의서의 제출이 꼭 결실을 맺길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시민들은 세명대가 지역특화대학으로 거듭나야 하며, 제천시는 정책적으로 대안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세명대학교는 지난 1991년 개교 이래 수많은 졸업생을 배출했고 1만여명에 달하는 교직원과 학생들이 제천 지역경제의 한축을 이루며 중부권 신흥 명문사학으로 발돋움했다.
이에 세명대학교의 존립과 축소 및 확대는 지역민의 생존권이 달려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시민들이 적극 나서 하남캠퍼스 설립추진을 강력히 반대하는 이유다.
제천시민단체가 세명대의 2캠퍼스 설립추진 반대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세명대학교의 공식입장을 기대해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