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정부는 17일 최병덕(59) 법무법인 동인 대표 변호사 등 6명의 신임 경찰위원회 비상임 위원을 임명했다.

앞서 지난 8월 성낙인 전 경찰위원장은 서울대 총장으로 선출되면서 사표를 냈고 김연화 한국소비생활연구원장 등 5명의 위원은 임기가 만료됐다.

신임 위원들은 최 변호사를 비롯해 조태임(여·61) 한국부인회총본부 회장, 한희원(56) 동국대 법학과 교수, 정주교(55) 변호사, 김진국(54) 중앙일보 대기자, 조홍식(51)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다.

경찰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해 6명의 비상임 위원과 1명의 상임 위원 등 7명으로 구성된다. 현재 상임 위원은 한진희 전 경찰대학장이다.

위원들은 임명장을 받고 나서 경찰청 경찰위원회 회의실에서 회의를 열어 최병덕 변호사를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최 신임 위원장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울산지방법원장, 수원지법원장, 대전고법원장, 사법연수원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신임 위원장은 보궐 위원이기에 임기가 내년 7월 말까지이고, 나머지 5명의 위원은 앞으로 3년간이다.

경찰위원회는 경찰의 법안 개정 등 주요 치안 정책에 대한 심의, 의결 기구다.

성낙인 전 위원장 등 전 비상임 위원들이 8월에 사퇴했지만 신임 위원 인선이 3개월여 늦어지며 위원회도 열리지 못해 법안 개정 등 경찰의 일부 정책 추진에 차질이 빚어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