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혁신 단체 내년 예산안 놓고 설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속보= 충북도교육청의 내년도 혁신학교 예산과 관련, 도내 진보단체와 보수단체간의 장외 신경전이 치열하다.▶21일자 1면·25일자 2면

도내 대표적 보수성향의 충북교원단체총연합회는 최근 진보성향의 시민단체가 내년도 혁신학교 예산안 원안통과를 촉구한데 이어 일부 여성단체가 김양희 도의원 규탄성명을 낸 것과 관련 발끈하고 나섰다.

충북교총은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도내 일부 여성단체가 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혁신학교 문제점을 지적한 김양희 도의원에 대해 규탄성명을 낸 것은 시민단체의 도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충북교총은 “김 의원이 김병우 교육감의 혁신학교 정책을 비판한 것은 도민이 뽑아준 도의원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며, 책무”라고 밝혔다.

이어 “도의회는 학력저하, 사교육비 증가, 교육예산 고갈, 특정 교원단체 거점화, 교사의 상대적 박탈감 등 다른 지역 혁신학교의 수많은 부작용 사례를 언급하면서 제기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제시를 요구했지만 김 교육감은 실체도 없는 혁신학교를 무조건 밀어 붙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충북교총은 “진정한 시민단체라면 혁신학교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도의원을 문제 삼기보다는 ‘시작하고 보자’는 김 교육감을 비판하는 것이 옳은 일”이라며 “또한 정당한 도의원의 행감에 대해 시민단체가 규탄하는 것은 일종의 월권행위”라고 주장했다.

앞서 24일 충북여성살림연대 등 도내 3개 여성단체는 “김양희 의원은 혁신학교 발목잡기를 중단하라”며 규탄성명을 냈다.

이들은 “도의회 교육위 소속 김 의원은 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김 교육감의 최대 공약사업인 ‘행복씨앗학교’에 대해 노골적으로 발목을 잡고 나섰다”며 “21세기에 구시대교육관을 고집하는 시대착오적인 인식으로 질의를 하는 모습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충북교육발전소 등 도내 6개 시민사회단체는 20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도 혁신학교 예산안을 원안대로 통과시킬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입시 공장이 돼 버린 공교육을 살리기 위한 교육제도의 과감한 개선이 필요하다”며 “공교육 정상화를 실현,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대안으로 시도된 것이 혁신학교”라고 규정했다.

이어 “학부모들은 도교육청 예산 심의과정에서 도의회가 정쟁에 사로잡혀 혁신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기대를 절망으로 만들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며 “도의회 교육위원들이 혁신학교를 통해 배움이 즐거운 학교를 만들고, 충북교육의 희망을 만들어가는 동반자가 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도의회가 혁신학교 예산을 삭감하는 우를 범한다면 충북교육 발전에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기는 것으로 의회 무용론에 불을 지피게 될 것”이라며, 예산반영을 거듭 요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