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이어 청주시의회 기획재정위 무사통과
KAI 사장 “MRO 사천서 추진” 충북도·청주시 파문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충북도의회에 이어 청주시의회 예산심사를 무사히 넘긴 청주국제공항 항공정비(MRO) 단지 조성사업이 큰 암초를 만났다.

청주공항에 본사를 이전하는 등 MRO사업 투자에 나설 예정이던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경남 사천지역에서 확대·추진한다는 견해를 내비친 것. 의회의 예산심사를 무사통과하며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던 충북도와 청주시의 입장에선 날벼락이다.

●청주시의회 MRO예산 원안가결

청주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는 8일 계수조정을 통해 청주시가 시의회에 승인 요청한 내년도 MRO부지조성비 120억5000만원을 원안 가결했다. 이는 충북도와 함께 대기로 한 내년도 사업비 241억원의 절반이다.

당초 시의회 내부에서 ‘KAI의 투자협정서’를 요구하는 등 ‘신중론’이 제기되며 의회 안팎에서 격렬한 논쟁이 벌어졌으나, 도의회 원안 가결 등의 영향으로 이날 만장일치로 표결 없이 예산을 승인했다.

앞서 도의회는 10월 27일 산업경제위가 이 예산을 원안가결한데 이어 지난 3일 예결특위에서도 원안대로 가결, 무사통과 했다.

이에 따라 충북 경제자유구역청은 다음달 공사업체를 선정하거나 충북개발공사에 위탁, 부지조성에 착수하기로 했다. 준비과정을 거치면 본격적인 공사는 내년 봄 시작된다. 충북경자청은 2015년 말까지 1지구 토목공사와 2지구 실시설계 승인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KAI사장 “MRO 사천서 확대추진”

그러나 이날 하용성 KAI 사장이 홍문표 경남지사를 만나 MRO사업을 경남 사천에서 확대 추진하겠다고 견해를 밝히며 파문이 일고 있다.

그는 “그동안 항공정비 사업이 청주로 이전한다는 ‘소문’으로 도민에게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어 “KAI 본사가 사천에 있는 만큼 이곳에서 항공정비사업을 추진하고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KFX), 소형무장헬기(LAH), 소형민수헬기(LCH) 등 완제기 조립사업도 벌일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날 면담은 최근 충북도와 청주시가 항공산업과 관련한 예산 241억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한 이후 KAI 항공정비사업의 청주 이전설이 나도는 것에 대해 진위 파악을 위해 경남도가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지사는 “KAI의 항공정비사업이 반드시 사천지역에 계속 있어야 한다”며 “항공정비 사업이 사천에서 지속 확장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사천시와 협조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청주공항 MRO 차질 우려 커져

충북도와 청주시가 유치에 공을 들여 온 MRO 선도기업 KAI 사장의 견해가 공식석상에서 나왔다는 점에서 청주공항 MRO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다음달 초 ‘항공정비복합단지 육성을 위한 정부지원방안’ 발표를 앞둔 상황에서 충북과 경남의 파워게임으로 사업을 나눠가져야 할 상황에 빠질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KAI가 항공기 제작을 사천에 정비를 청주로 분리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

그러나 시는 청주공항 MRO사업의 경우 단순히 KAI 등 특정회사 투자만 기대하고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예산 확보에 따라 청주공항의 뛰어난 입지를 활용, 또 다른 민간항공사와 직접 접촉하는 등 방안을 찾겠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KAI 측과 많은 진전을 이룬 것은 사실이지만, KAI만 바라보고 있는 것은 아니다”며 “국토부 등을 상대로 정부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다른 민간투자처를 찾는 방법 등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민선 4기 충북지사 시절부터 KAI와 교분을 나눴던 정우택(청주 상당) 국회의원과 이승훈 청주시장이 9일 KAI 하 사장을 만날 계획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