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옛 동명초교 부지 활용 방안이 뾰족한 대책 없이 1년 이상 방치될 것으로 보여 도심공동화 우려를 낳고 있다.
제천시는 이달 초 옛 동명초 부지 활용 계획 수립 등을 포함한 ‘제천시 도시재생전략계획 및 활성화 계획 용역’에 착수했다. 용역기간은 내년 11월까지다.
시는 현재 정해진 옛 동명초 부지 활용 계획은 아무것도 없으며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활용 방안을 찾는다는 방침이다.
결국 용역이 끝날 때까지 최소 1년 가까이 옛 동명초 부지는 현 상태로 방치될 수밖에 없는 것.
당초 이 부지에는 제천교육문화센터를 건립해 학교 이전에 따른 도심 공동화 방지와 시내 중심권 상권 활성화를 위해 사업비 535억원을 들여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로 부지 1만7233㎡에 공연·전시설 등 복합교육문화공간을 건립할 계획이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12월부터 건물 철거에 들어가 현재는 부지 경지작업까지 완료했다.
현재까지 교육청과의 부지교환 차액 31억원, 설계비 21억원, 건물 철거비용 7억원 등 모두 60억원 정도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하지만 당초 535억원이면 가능할 것으로 봤던 전체 사업비가 300억원 가까이 더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지난 7월 이근규 현 시장 취임과 함께 사업 재검토에 들어갔다.
특히 충북도에서 지원하기로 약속했던 100억원을 받을 수 없는 등 국·도비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돼 사실상 원점 재검토 단계이다.
시의 사업 재검토로 이 부지 개발 계획이 1년 이상 늦춰지자 인근 주민을 중심으로 도심 공동화 가속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인근 주민들은 “세월호 여파로 지속된 경기 침체로 지역경기가 바닥으로 치닫고 있다”며 “지역경기를 살릴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나 이미 수십억원을 들여 추진하던 사업을 다시 원점에서 부지 활용방안을 찾는 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시의회 의원들도 이 부지활용에 대한 질책을 이어지고 있다.
양순경 의원은 “사업이 전면 중단되면서 도심 한복판의 노른자 땅이 철제 펜스로 둘러싸인 채 방치되고 그 주변 상권은 다 죽어가고 있는데 여유롭게 고민만 하고 있을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하는 등 빠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처럼 교육문화센터 건립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도심공동화 우려가 고조되고 있어 제천시의 다각적인 부지활용 방안이 모색되길 기대해 본다. <제천단양지역담당차장/장승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