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O유치보다 책임 추궁부터”
유치 건의문 채택 두고 공방 끝 무산

충북도의회가 청주에어로폴리스 항공정비(MRO)단지 조성사업이 난관에 부딪히면서 범도민적 역량 결집을 위한 협력에 난색을 표하면서 ‘누구를 위한 대변인이냐’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충북지역 최대 현안인 MRO단지 유치에 난항을 빚으면서 충북지역 자치단체는 물론 정치권, 경제계, 시민사회 등 범도민적 역량 결집이 요구되고 있다.

충북도의회도 이에 따라 30일 의장단·상임위원장단 회의를 열고 ‘MRO산업클러스터를 청주에 조성해야 한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채택하려 했으나,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1시간 가량 열린 이날 회의에서 이언구 의장은 "정부의 'MRO사업 활성화 용역' 결과 발표가 눈 앞으로 다가온 만큼 건의문을 신속히 보내자"고 제안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한 의원은 "시기가 촉박한 건 알지만 집행부가 힘을 보태 달라는 요청도 하지 않는 등 소극적인데 도의회가 건의문을 채택할 필요가 있느냐"며 회의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충북지역 발전 차원에서 시급한 일이라면 충북도가 매달려 협조를 요청해야 마지못해 협력하겠다는 말이나 다름없다는 점에서 권위와 모양새만 앞세운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다른 한 의원은 "충북도가 사업 파트너였던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놓친 데 대한 책임 추궁부터 해야 한다"며 건의문 채택을 반대, 사안의 우선 순위조차 판단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정부의 MRO사업 활성화 용역 결과 발표가 눈 앞으로 다가온 만큼 현재는 책임공방보다는 역량 결집을 통한 MRO유치가 우선돼야 한다는 시기적 중요성을 간과한 대목이다. 

이처럼 건의문 채택을 둘러싸고 의원들간 의견이 충돌하면서 결국 이 의장 개인 명의로 건의문을 발송키로 결정했다.

이 의장은 건의문에서 "충북도의 MRO 사업 추진이 중앙정부의 방침에 부응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라며 "정부는 당초 계획대로 MRO 사업을 청주공항에서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처럼 의정비 인상 강행과 재량사업비 폐지 과정에서 집단이기주의적 행태라는 비난을 받았던 도의회가 정작 지역 최대 현안사업 추진 과정에선 협력을 외면, ‘그들만의 의회’라는 비난이 거세다.
<김동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