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다물고 대통령에 조용히 건의해라" 이총리에 당부

(동양일보) 김종필(JP) 전 국무총리는 22일 권력구조 개편과 관련해 "대통령 단임제, 대통령 책임제 해서는 큰일 못한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내각제 개헌론자인 김 전 총리는 이날 아산병원에 마련된 부인 박영옥 여사의 빈소에 조문 온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를 만나 "내각책임제 잘하면 17년도 (권력을 맡을 수 있다), 그러면 하고 싶은 것 다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김 전 총리는 빈소를 찾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도 "5년 대통령 단임제를 하지만, 5년 동안 뭘 하느냐. 시간이 모자란다"면서 "대처 (전 총리)가 영국에서 데모하고 파업하는 것 12년 (재임)하고 고쳤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5년을 지탱하는 것, 별 대과 없이 지낸다는 것이 보통 일이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내가 (이 전 대통령에게) 위로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김 전 총리는 최근 설 인사 차 자신을 찾아온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가끔 대통령한테 직언하라고, 잘못한다, 잘한다는 비판을 하라고 이야기하는데, 그 자리에서 일절 (그런 얘기를) 입에 담지 말라고 했다"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른바 '제2인자론'을 교습한 셈이다.

김 전 총리는 또 이 총리에게 "특히 박 대통령께서 여성이기 때문에 생각하는 게 섬세하실 텐데, 그런 차원에서 그런 이야기를 국무총리가 자꾸 하거나, 그런 이야기를 했다고 국민한테 자꾸 이야기하지 말고, 입을 다물고 할 말이 있으면 조용히 가서 건의드려라. 밖에 나와서 내가 이런 이야기를 대통령에게 했다고 자랑하지 말라고 했는데, (이 총리가) 그렇게 한다고 했으니, 모르겠다"고 전했다.

한편, 김 전 총리는 과거 미국 미주리주 캔자스시티를 방문한 자리에서 들었던 일화를 인용, "정치하는 사람들은 국민을 호랑이로 알면 된다. 호랑이가 배고파 고깃덩어리 던져주면 넙죽 집어먹고, 여름에 더울까 목욕시켜주면 하품하고 무표정이다가 발 잘못 밟으면 그냥 덤벼들어 뜯어먹고, (사육사) 본인은 아무리 맹수라도 잘해주면 내 고마움을 알 걸로 생각하지만, 그놈은 그런 것 하나도 느끼지 못한다. 국민을 맹수로 알라고 (하더라). 맞는 말이다"라고 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