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여년 간 유니크하다고도 할 수 있고 고독하다고도 할 수 있는, 매우 독자적인 소설세계를 구축해 온 이응준씨를 올해 무영문학상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그는 좌고우면하지 않는 그 만의 스타일을 지니고 있는 작가로서,  『무정한 짐승의 연애』  『국가의 사생활』 등 흥미로운 소설집과 장편소설들을 이미 많이 상자한 바 있다. 그의 작품들은 항상 가열한 문제의식과 도전적 패기로 가득차 있으면서도 서정적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번 수상작  「소년은 어떻게 미로가 되는가」도 실존과 실증이라는 두가지 세계 사이에서 끊임없이 흔들리는 자기성찰의 소설이다. 그 어느 쪽에서도 행복할 수 없는 불만과 불안의 자아를 종교와 연애의 통로에서 바라볼 때, 그는 미로에 앉아있는 소년이 된다.

작가는 이 소년의 모습이리라는 것이 아마도 이 작품의 메시지일 것이다. 이러한 주제는 소수자 관찰에 상당부분 매몰되어 이른바 보편적 관심에서 꽤 멀어진 많은 이즈음의 소설들에 비추어 볼 때, 정통으로의 회귀라는 평가를 받을만 하며 이 점이 심사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문장의 선도 굵고 호쾌한 속도감도 가독성을 높여준다. 비중있는 주제, 그리하여 단편이라는 양식에 담기 힘든 주제가 이만큼 읽힐 수 있다는 것은 그의 내공이 만만치 않음을 보여준다. 몇몇 젊은 여성작가가 그리하여 자연스럽게 양보한 모습이 되었다.

<심사위원 유종호·김주연·김봉군>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