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석준 기자)청주시는 17일 청주시 지적재조사 위원회 심의를 거쳐 의결된 미원성대지구 외 7개 지적재조사 사업지구에 대해 올해 지적재조사 사업지구로 지정하고 본격적으로 지적재조사 사업에 착수한다.

지적재조사 사업은 2030년까지 추진하는 국가사업으로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이 토지의 실제 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지적재조사 측량(위성측량 활용)등을 통해 이를 바로잡아 디지털 선진지적으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시는 국비 2억 원을 지원받아 상당구 미원성대지구, 산성것대지구, 서원구 가마지구, 죽전지구, 흥덕구 덕촌지구, 오산지구, 청원구 율량1지구, 외남1지구 등 총 8개 지구 1025필지에 대해 지적재조사 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일필지 조사와 최첨단 GPS 측량 기술을 이용한 측량성과를 기반으로 토지소유자와 협의를 거친 후 경계결정, 지적공부정리 등을 추진해 내년 말 완료 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지적재조사 사업 추진으로 불부합된 토지를 바로잡음으로써, 토지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맹지의 해소 등을 통해 시민의 재산권 보호에 이바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2013년 지정된 5개 지구(동막, 정중1, 정중2, 북이신대, 사천지구)596필지는 지난해 지적재조사를 완료하고 지난해 지정된 4개 지구(용정, 장암, 신전, 부연지구)593필지는 올 연말 완료할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