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사·불법대선자금 거론 '역공'…야당 "억지·물타기"

(동양일보) 새누리당은 20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발의를 공식화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를 상대로 과거 불법 대선자금과 특별사면 논란에 대해 우선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4.29 재·보궐선거를 일주일여 앞두고 야당이 여당의 부정부패를 집중 부각시키자 역공을 시도한 것으로, 이에 대해 야당은 전형적인 '물타기'라고 일축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표는 과연 완전무결하고 자유로운 위치에 있는지 묻고 싶다"면서 고(故)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노무현 정부 시절 2차례 특사를 받았을 때 문 대표가 각각 청와대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으로 재직한 점을 거듭 언급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이 '특별한 특사'에 대한 의혹은 검찰수사에서 밝혀져야 하고 문 대표는 그 조사대상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불법선거자금 파문을 상기시킨 뒤 "당시 노무현 후보의 민주당도 113억원의 불법 대선자금을 받았다"며 "이회창 후보가 속했던 한나라당이 받은 823억원을 '차떼기'라고 비난한다면 113억원은 무슨 떼기인지 문 대표가 답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김영우 대변인도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 "당시 법무장관이 그렇게 반대했는데도 (성 전 회장을) 두번씩이나 특별사면한 것은 노무현 정부가 아니냐"며 "성완종 리스트 파문 사태는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 전체에 걸친 문제"라고 말했다.

정미경 홍보기획위원장도 MBC라디오에서 "다른 분은 (성완종 사태에 대해) 다 얘기할 수 있어도 문 대표는 이 지점에서 말씀하지 않아야 된다"면서 "성완종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문 대표를 직접 겨냥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지난 2007년 성 전 회장에 대한 특사 결정에 대해 "당시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의중을 받아들여서 사면복권을 단행해 준 것"이라면서 "(여당이) 이미 정리돼 있는 문제를 자꾸 억지를 쓰면서 물타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