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연 "날치기, 연찬회·해외연수 보이콧"…시민단체도 비판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찬반 갈등'을 빚어 온 청주시 새 CI(상징마크)가 새누리당 시의원들의 단독 표결로 시의회를 통과되며 새정치민주연합과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는 등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청주시의회는 22일 제8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열어 기존 CI를 새 CI로 대체하는 내용의 청주시 상징물 등 관리 조례 개정안을 가결했다.

이 의안은 애초 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부결됐다가 새누리당 의원 16명의 부의 요구로 이날 본회의에 상정됐다.

이날 무기명 투표를 주장하며 이의를 제기하는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의 요구에도 김병국 청주시의회 의장은 급하게 방망이를 두드리며 전자투표 계획을 알렸다.

이후 감정이 상한 새정치연합 의원 17명 전원이 불참한 가운데 새누리당 의원 21명은 기존 청주시 상징마크(CI)를 새로 개발한 CI로 대체하는 내용의 '청주시 상징물 등 관리 조례 개정안'을 전자투표를 통해 통과시켰다.

새정치연합 소속 청주시의원들은 이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연찬회와 해외연수 불참을 선언, 시의회 파행을 예고했다.

이들은 이날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병국 의장이 표결 방법에 대한 이의 제기를 묵살한 채 안건을 날치기 통과시켰다"며 "향후 의사일정 파행의 책임은 김 의장을 비롯한 새누리당 의원들이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 시의원들은 항의 표시로 오는 28∼29일 단양에서 열리는 충북 시·군의원 합동 연찬회와 오는 27일 출발 예정인 기획경제위원회의 유럽 해외연수에 불참하기로 결의했다.

새정치연합 충북도당도 이날 성명에서 "새누리당 시의원들이 상임위와 예결위에서 부결된 CI 조례와 예산을 강행 처리한 것은 집행부의 시녀임을 자처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시민사회단체도 새누리당 비판에 가세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누구보다 민의를 대변해야 할 청주시의회가 독단적인 결정을 한 것에 대해 청주시의회 의장과 새누리당은 즉각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투표 방법에 대한 이의제기가 늦어 받아들이기 어려웠다"며 "무기명 투표로 했어도 어차피 새 CI 의안은 통과되는 것이었다"고 반박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