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강특위, 28일 최고위에 일부 교체대상 보고 시도

(동양일보) 새누리당이 지난 4월 재·보선을 앞두고 유보했던 원외 부실 당협위원장 '물갈이' 작업에 속도를 낼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복수의 당 관계자에 따르면 당 조직강화특위는 28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 일부 부실 당협위원장 교체 안건을 상정, 의결을 시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올해 초 8개 부실 당협위원장 교체 시도가 지도부 간 불협화음으로 불발된 지 두 달여 만이다.

조강특위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 후 김무성 대표에게 이같은 계획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 김 대표는 조강특위의 연말 당무감사 결과를 토대로 선정된 당협위원장 8명의 교체를 추진했으나 서청원 최고위원을 비롯한 일부 지도부가 이에 반발하자 대상자 선정 전면 재검토를 지시하며 한발 물러선 바 있다.

이어 4.29 재보선을 앞두고는 당내 화합 차원에서 조강특위의 재검토 결과에 대한 최고위원회의 보고도 무기한 보류했다.

당 관계자는 "우선 서울 도봉을, 대전 중구 등 위원장 공모가 시급한 사고당협들이 일부 있어서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절차를 진행하려 한다"면서 "차제에 쟁점이 없는 부실당협 지역들까지 의결 처리해 한 번에 확대해서 공모해보자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만 "이번에는 앞서 논란을 일으켰던 조강특위의 다면평가 지표를 적용하지 않고, 형이 확정된 범법자 등 확실한 결격사유가 있는 경우만 추려 명단을 최소화했다"면서 "기존 교체 대상자 8명 중 몇 명이나 여기에 포함될지는 지도부 간 추가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워낙 예민한 사안인 만큼 자칫 지도부 조율 과정에서 28일 최고위원회의 보고 계획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도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