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50만 넘어…전국 목표 달성 무난할 듯

비수도권 14개 자치단체 1000만명 서명운동 활발
 

(동양일보 김동진기자) 정부의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 저지를 위한 비수도권의 반발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충청권을 비롯한 전국 비수도권 14개 광역단체장 등으로 구성된 지역균형발전협의체는 수도권 규제 완화 반대와 지역균형발전 촉구를 위해 지난달 6일 1000만명 서명운동 전개를 결의했다.
충북도의 경우 지난달 15일부터 서명운동에 돌입해 이달 말까지 61만명을 목표로 설정했으며, 지난달 31일 현재 서명운동 참여자가 51만5030명으로 목표 대비 80%를 훌쩍 넘어섰다.
불과 보름 만에 목표치의 85% 정도를 달성, 도민들의 역량 결집이 표면화되고 있는 셈이다.
이달 한 달 동안 9497명의 서명만 더 받으면 돼 목표 달성은 무난한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와 도내 11개 시·군은 지역 축제·행사장, 인구 밀집 장소 등에서 거리 캠페인과 서명 운동을 할 계획이다.
이처럼 전국적으로 인구수가 적은 충북도가 목표를 조기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국적 목표인 1000만명 참여도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정부의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에 대한 비수도권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정부 정책의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러한 비수도권의 반발에도 정부가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을 강행할 경우엔 단순한 의사 표명 수준의 서명운동을 넘어선 상경집회는 물론 조세 거부 등 물리적 대응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정부의 명확한 입장 표명이 요구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수도권 규제 완화가 계속되어서는 안 된다는 도민의 뜻이 모이고 있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